[뉴스엔뷰]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은 침략자에서 협력 파트너가 됐다"고 말해 '자학사관' '식민사관'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윤 대통령은 "세계사의 변화를 못 읽어 국권을 상실했다"면서 결국 일제강점의 원인이 우리에게 있다는 취지의 발언은 대통령으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는 "조선이 식민지가 된 것은 구한국이 힘이 없었기 때문이며 역사적으로 당연한 운명과 세계적 대세에 순응키 위한 조선민족의 유일한 활로이기에 단행된 것이다"라는 이완용의 3.1운동에 대해 매일신보 1919530일 사설에서 주장한 내용과 다를 바 없다.

그러면서 이완용은 "여러분은 일체의 감정을 버리고 과거의 역사를 보라"면서 "다시 냉정한 두뇌로 우리 민족의 장래와 동양평화의 영원한 대계를 깊이 헤아리고 생각해서 현재 우리의 실력과 형세를 보고 나아갈 바를 잊지 말고 제발 깨달으라"고 경고했다.

마치 학폭이나 가정폭력 가해자들의 '맞을 만 하니까 맞았다'는 말로 폭력을 합리화하는 전형적인 레퍼토리와 같은 맥락이다.

그렇지 않으면 흉기를 들고 타인의 집을 무단 침입해 상해를 입히고 절도하는 행위에 대해 '집이 부실해서, 문단속을 잘못해서' 라는 이유로 피해자의 책임을 돌리며 범죄행위를 합리화하는 논리인데 검사 출신 대통령의 의식이 의심스럽다.

대통령이 비상경제 회의나 수출 전략회의도 아니고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 의지가 없는 상황에서 3.1절 기념사에서 더더욱 할 말은 아닌 듯싶다.

말은 때와 장소가 있는 법인데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역사적인 기본조차 망각하고 망언에 가까운 막말을 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더구나 대통령이 같은 기념사에서 밝힌 "조국이 어려울 때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다"면서 "영광의 역사든, 부끄럽고 슬픈 역사든 역사는 잊지 말아야 한다"는 말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박홍근 민주당 대표는 "모든 일제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식민사관"이라며 "명백히 반역사적이고 반헌법적인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청산되지 않은 과거사에 대한 해법은 그 어디에도 없는데 이 사실을 윤석열 정부만 필사적으로 모른 척 하며 협력 파트너 운운하는 것이냐""윤석열 대통령의 굴종적 외교와 저자세는 국익은 물론 한일관계 정상화와 미래지향적 관계발전에도 방해만 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순국선열을 부정하는 3.1절 기념사에 대해 지금이라도 사과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삼일절인 지난 1일 세종시 한솔동 한 아파트 발코니에 일장기가 걸렸다. 이 사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진과 함께 게시되면서 논란을 촉발시켰다.

이런 내용이 언론에 보도된 뒤 주민들이 발코니 밑으로 몰려와 고성으로 항의하자 오후 340분쯤 아파트 1층으로 내려왔다.

세종시 주민 30대 부부로 추정되는 커플은 주민들에게 "한국이 싫어서 그랬다"라며 "저는 일본인"이라고 밝혔다.

그들은 또 "일장기 건 게 대한민국 법에서 문제가 되느냐""윤 대통령은 (삼일절 경축사에서) 일본이 협력관계에 있는 국가라는 점을 밝혔고, 그 부분에 대해 옹호의 입장을 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2일 브리핑에서 '대통령 기념사에서 일제 침략이 우리 탓인 것처럼 읽힐 수 있는 대목을 두고 논란이 있다'는 질문에 "안보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한일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핵심이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민단체, 역사학자들 사이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 친일사관에 동조했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질문에도 "한국과 일본에는 두 세력이 있는 거 같다""한쪽은 어떻게든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세력, 또 하나는 어떻게든 반일 감정과 혐한 감정을 이용해서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세력이 있다"고 답했다.

어쨌거나 윤 대통령의 이번 3.1절 기념사는 또 한번 망언으로 역사에 길이 남을 사상 최악의 기념사로 남을 것이다.

기념사는 대통령실 외교 안보 라인 참모들과 연설비서관이 초안을 작성하고 대통령이 최종 수정해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외교안보 라인과 윤석열 정부의 역사 인식이 지금 이렀다라고 하는 걸 보여주기 때문에 대통령에 대해 문책 할 수 없다면 외교안보 라인을 포함한 대통령실에 대한 문책이 이어져야 한다.

대통령의 반복되는 망언에 대통령실의 변명과 괴변을 더 이상 국민들이 한 없이 너그럽게 용납할 것이라는 착각을 버리기 바란다.

 

칼럼니스트 배상익 대기자
칼럼니스트 배상익 대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