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한민국에 대통령보다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의 행보로 보여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공개 행보가 부쩍 늘어나 대통령 보다 여사의 뉴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김 여사는 4월 들어서만 총 11개의 공개 일정을 소화했다. 특히, 윤 대통령과 동행하지 않고 단독으로 소화한 일정도 9개에 달한다.

지난주 공개 일정만 8개인데, 이는 대통령보다 많다. 대통령실은 "약자와의 동행이나 문화, 환경, 동물 등 관심 분야를 선별해 가고 있다. 부르는 곳이 워낙 많다"는 설명이지만, 야권의 공격도 덩달아 거세지고 있다.

야당이 김 여사의 광폭행보를 두고 화보를 찍고 다닌다는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대통령 보다 더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여사의 대학원 동기이자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승희 선임행정관이 신임 의전비서관에 임명된 것에 대해서도 "의전비서관을 단독 부속실처럼 쓰는 것이냐"며 맹공을 펼쳤다.

여기에 대통령실은 야권의 공세, 특히 "가짜뉴스에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이 바쁘면 그 다음 권력순위는 국무총리이므로 국무총리가 여러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국가의전서열에 맞는 것이다.

대통령은 한가하게 지방의 축제나 행사까지 챙기며 국가적인 위기상황에 걸맞은 대안이나 정책은 없다. 그러다 보니 국무총리는 설 자리가 없어 존재감이 없다. 반면 김 여사만 부각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윤 대통령은 취임이후 오찬과 만찬 정치를 이어가면서 각종 비상 타이틀을 내건 대책회의만 연일 주재하고, 매번 똑 같은 자신의 주장만 반복하며 결과는 없고 여전히 논의를 위한 논의 중이다.

물론 각개 각층에 의견을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해야 하지만 역대 대통령 가운데 이렇게 방향성 없는 회의와 밥 먹는데 치중한 대통령은 본적이 없다. 비상대책 회의 또한 회의를 위한 회의일 뿐이다.

이러한 행보를 보면 윤 대통령이나 그를 둘러싼 인사들의 시각이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에 갇혀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대통령실의 제1부속실은 대통령을 제2부속실은 대통령 부인을 각각 나누어 의전을 지원해 왔는데 윤 대통령은 제2부속실을 폐지해 결국 대통령실에서 모든 의전을 담당하고 있다.

결국 눈 가리고 아웅 하듯 부속실 폐지와 통합으로 조삼모사를 꾀하면서 대통령의 지위를 고스란히 자신의 처와 동등하게 공유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김 여사는 대통령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현재 김 여사의 모든 일정은 대통령의 의전에 맞춘 것으로 이것 자체가 관례를 벗어난 것이다.

넥스트위크리서치는 지난 16, 17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김건희 여사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66.4%'비호감'이라고 밝혔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은 김 여사를 극단적으로 싫어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조용한 내조'를 표방했던 김 여사의 공개 활동이 부쩍 늘어난 만큼 영부인의 의전에 합당한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대통령이나 영부인 놀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국민의 민생이자 국가의 안전이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본연의 책무라는 것을 알고 여론의 귀를 열고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로 임하기를 바란다.

 

칼럼니스트 배상익 대기자
칼럼니스트 배상익 대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