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통령의 해외순방에 취재진의 MBC의 전용기 탑승 배제는 명백한 취재 제한이다.

그러나 이 사안에 대해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논의를 했지만 보이콧이라는 카드는 쓰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지난 9일 밤 MBC에 보낸 통보문에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돼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대통령실이 이번 동남아 순방에서 MBC 출입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은 데 대해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취재 편의를 제공하는 게 옳으냐는 고민 속에 한 조치"라며 "기자 여러분들도 그렇고 외교안보 이슈에 관해서는 취재 편의를 제공한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 주면 되겠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이 특정 보도에 대한 일방적 평가를 앞세워 MBC 취재진을 대통령 전용기에 타지 못하게 했고, 대통령은 이것이 '국익'을 위한 결정이라 밝혔다.

대통령실의 이런 대응은 취재·보도의 자유를 제한할 뿐 아니라, 국익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정치권과 언론단체를 비롯한 일부 언론을 제외한 많은 언론사들의 거센 비판과 항의를 받고 있다.

대통령은 통상 해외 순방 시 전용기인 공군 1호기를 이용하며 취재 기자단도 이에 동승한다. 물론 전용기 탑승을 비롯한 순방 비용 등은 순방 국과 일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인당 적게는 몇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씩 각 언론사가 부담한다.

특히 국민세금 운운하며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 불허 방침은 본질을 벗어난 옹색한 변명 지나지 않는다.

대통령실은 MBC가 지난 9월 윤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중 비속어 사용을 최초 보도한 것과 지난달 PD수첩이 김건희 여사의 논문 논란을 다루면서 김 여사와 닮은 대역을 쓰고도 '재연'임을 고지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10"(MBC) 취재 편의를 일부분 제공하지 않는 것이지, 취재 제한은 전혀 아니라는 말씀을 분명히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취재 편의'란 표현을 거듭 강조하는 이유는, MBC의 전용기 탑승 배제가 '언론 통제''탄압'이 아니라고 주장하기 위한 명분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통상 대통령이 해외순방을 떠나면, 기내에서 대통령 본인이나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진행한다. 공항에서의 출발, 도착 행사 등도 전용기에 탑승해야 취재가 가능하다. 또 전용기에 누가 어떤 목적으로 탑승했는지도 취재 대상이 된다.

따라서 전용기에 탑승하지 못하면 여러가지 제약으로 대통령의 각종 일정에 대한 근접 취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대통령실 관계자와 출입기자들의 어떤 기준에 근거해서 전용기 탑승을 못하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여러 차례 MBC에 가짜뉴스, 허위 보도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했다"면서 "개선의 여지를 보여주지 않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취재 편의를 제한하는 조치를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전용기에 탑승하면 어떤 국익이 침해되는 것인지가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는 요구에 "반복된 대통령실 답변 요지는 MBC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보도에 대한 시정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여러 가지 구차한 변명이지만 결국 "F로 시작되는 그런 욕설을 MBC는 전문가들도 확인하기 어려운 음성을 자막으로 기정사실화했다"는 이유로 귀결된다.

특히 같은 사안을 보도한 수많은 매체 중 왜 MBC만 태우지 않느냐는 질문에 "(MBC) 가장 먼저 기정사실화했다"는 것이다.

실제 당시 비속어 보도는 대통령실의 보도유예(엠바고) 해제를 기점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MBC와 타 매체간 보도 시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대통령실이 근본적으로 특정 보도를 문제 삼으며 전용기 탑승 불허는 '언론 통제'이자 '공적 취재 거부'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독재정권의 공통적 특징은 국민과 손을 잡는 대신 경찰력을 동원해 통제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정치인을 사찰하고 그것을 빌미로 압수수색 압박하고 정권을 비판하는 언론을 탄압해 제갈을 물리고 길들이기를 하는 특징이 있다.

현재 일어나는 검찰의 행태나 대통령실의 언론에 재갈 물리기 시도는 지난 군사정권 시절의 데자뷰를 보는 것 같다.

창림 시사평론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