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SK텔레콤(SKT)은 'SK AI 서밋 2024'에서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최초 공개했다.
'에스터'는 올해 클로즈 베타 테스트(Closed Beta Test)를 거쳐 내년 북미시장부터 출시할 계획이다.
'에스터'는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 하고, 할 일 목록을 생성한 후 다음 할 일을 연계해 주는 과정을 유기적으로 수행한다.
예를 들어 '이번 주말 파티를 위한 저녁 준비를 도와줘'와 같이 요청하면 '치킨을 활용한 샐러드 요리와 칠면조 야채 볶음 중 어떤 것을 원하는지' 등의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 한다.
이후 알맞은 레시피를 전달하고 준비물, 요리 순서 등 할 일 목록을 세분화해 스케줄링과 필요한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연계해준다.
'에스터'는 모호하고 복잡한 요청에도 손쉽게 식당, 숙박, 교통 등의 예약 및 구매까지 완결적인 문제 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스터'는 '사람들의 일상을 안내하는 동반자'란 뜻을 담고 있다. 중요한 일들을 체크할 때 사용하는 별표(*, Asterisk)와 일상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안내자(Navigator),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별표의 의미인 무궁무진한 연결·확장(Everything & Multiply)의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아울러 로고는 ▷글로벌 글로벌 Telco사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모바일 유저들에게 익숙한 다이얼의 별표(*) 두 가지를 상징하도록 표현했다.
SKT는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검색 서비스, LLM 개발사, 서드 파티(3rd Party) 앱들과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해 북미 사용자의 AI 경험 혁신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T는 올해 퍼플렉시티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협력을 공고화 한 바 있다.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은 "글로벌 고객들이 사용하게 될 ‘에스터’는 앱 하나지만, 그 기반에는 각 개인·지역·국가별 AI 전 영역을 아우르는 AI 생태계(에코 시스템)가 뒷받침 된다"며 "전세계 고객들이 사용하기 쉽고 활용도 높은 AI 에이전트를 위해 글로벌 테크사들과 전방위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SK하이닉스, 3분기 매출 17조5731억원 역대 최대 실적
- SKT, 스포츠 꿈나무 지원 메달 획득
- SKT, 노년층 눈높이 맞춘 디지털 서비스 개시
- SKT-SPC, AI 기술 기반 솔루션 공동 개발
- SKT, 'T우주' 구독 마켓으로 전면 개편
-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10나노급 6세대 D램 '1c DDR5' 개발
- SKT-하나금융그룹, AI 인재 양성 '해커톤' 대회 성료
- SK네트웍스, SK매직과 워커힐 2분기 실적 상승세 견인
- SKT,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구매 고객에게 '네이버페이' 증정
- SKT, 홍대 T팩토리서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AI 기능 체험
- SKT, 갤플립·폴드6 예약 고객 '육대급 혜택'
- SKT, 'AI태그' 기능 도입…유형별 다른 색 태그
- SKT, 전용 단말기 '갤럭시 와이드7' 출시
- SKT, 'Peel the Tape, Heal the Earth' 환경 캠페인 진행
- SKT, '2024 최우수 파트너사 시상식' 개최
- SKT, 차세대 AI 기술 연구 수행하며 성료
- SKT, 첫 로밍 고객에 '데이터 4배' 제공
- SKT, AI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 300만달러 투자
- SKT, AI 기술 'CES 2025'서 전시관 운영
- SKT, 어린이 전용 'ZEM폰 포켓몬에디션3' 출시
- SKT, 'CES 2025' 혁신적 AI 기술 전시
- SKT, 엔비디아 GPU H100 기반 'SKT GPUaaS' 출시
- SKT, '에이닷 비즈' 베타 테스트 본격 돌입
- SKT, MWC25서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진출 지원
- SKT 유영상 CEO "회원사 확대·협력 강화 통해 AI 혁신 가속화"
- SKT, T멤버십 신규 제휴 및 혜택 늘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