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Twelve Labs)'에 300만달러(약 43억원)를 투자한다.
트웰브랩스는 영상을 이해하고 검색할 수 있는 멀티모달AI 모델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올해 6월 엔비디아의 자회사 엔벤처스(NVentures)와 뉴엔터프라이즈어소시에이트(NEA) 등으로부터 약 5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화제가 된 기업이다.
트웰브랩스는 우수한 AI 영상이해모델을 통해 영상 속에 다양한 사람과 사물을 식별하고 행동까지 파악한다. 이를 기반으로 영상검색 솔루션 '마렝고(Marengo)'와 영상에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솔루션 '페가수스(Pegasus)'를 제공하고 있다.
양사가 보유한 AI 역량을 결합해 'AI 에이전트'와 같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혁신적인 AI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양사는 AI 관제시스템과 같은 보안과 공공 안전 분야에 멀티모달 AI적용을 위한 관련 기술개발 및 고도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AI 관제시스템의 경우 기존에는 한 명의 실무자가 장시간 수많은CCTV를 모니터링 해야 했던 것과 달리 트웰브랩스의 멀티모달AI모델을 적용하면 그 날 있었던 주요 사건, 움직임, 인물 등을 빠르게 검색 및 요약할 수 있다.
CCTV 통합관제센터의 경우 악천후나 상대적으로 조건이 열악한 도로변, 어두운 골목길 등에 높은 수준의 실시간 탐지 및 검색 등 관제업무 효율성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어 멀티모달 AI활용 기회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트웰브랩스는 SKT가 주도하는 'K-AI 얼라이언스'에도 합류해 멤버사들과 다양한 시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AI 생태계 활성화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SKT는 양사 협력을 통해 멀티모달 AI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이 실질적으로 AI 혁신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와 사업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 SKT, 첫 로밍 고객에 '데이터 4배' 제공
- SKT, 차세대 AI 기술 연구 수행하며 성료
- SKT, '2024 최우수 파트너사 시상식' 개최
- SKT, AI 비서 '에스터' 최초 공개
- SKT, 스포츠 꿈나무 지원 메달 획득
- SKT, 노년층 눈높이 맞춘 디지털 서비스 개시
- SKT-SPC, AI 기술 기반 솔루션 공동 개발
- SKT, 'T우주' 구독 마켓으로 전면 개편
- SKT-하나금융그룹, AI 인재 양성 '해커톤' 대회 성료
- SKT,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구매 고객에게 '네이버페이' 증정
- SKT, 홍대 T팩토리서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AI 기능 체험
- SKT, 갤플립·폴드6 예약 고객 '육대급 혜택'
- 뚜레쥬르, 'SKT T day 오픈런 프로모션' 진행
- SKT, 'AI태그' 기능 도입…유형별 다른 색 태그
- SKT, AI 기술 'CES 2025'서 전시관 운영
- SKT, 어린이 전용 'ZEM폰 포켓몬에디션3' 출시
- SKT, 'CES 2025' 혁신적 AI 기술 전시
- SKT, 엔비디아 GPU H100 기반 'SKT GPUaaS' 출시
- SKT, '에이닷 비즈' 베타 테스트 본격 돌입
- SKT, MWC25서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진출 지원
- SKT, '아이폰 16e' 공식 출시
- SKT 유영상 CEO "회원사 확대·협력 강화 통해 AI 혁신 가속화"
- SKT, T멤버십 신규 제휴 및 혜택 늘려
-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12단' 샘플 공급
- SKT, AI 분야 스타트업 발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