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KB금융그룹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내부 후보자 4인과 외부 후보자 2, 6인을 차기 회장 후보를 확정했다.

KB금융그룹 전경 / 사진 = 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그룹 전경 / 사진 = KB금융그룹 제공

회추위는 지난 8일 내부 후보로 박정림 KB금융지주 총괄부문장(KB증권 대표이사),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이동철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을 숏리스트로 확정했다.

외부 후보는 본인의 요청에 따라 익명성을 보장하기로 했으며, 향후 숏리스트를 6명에서 3명으로 압축 시 3명의 명단은 모두 공개할 예정이다.

양 부회장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KB손해보험 대표이사로 회사를 이끌었다. 2019년부터는 KB금융지주 보험부문장을 맡았고 2021년 초 부회장에 선임됐다. 개인고객, 자산관리(WM)·연금, 중소상공인(SME) 부문장을 맡고 있다.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했다.

이 부회장은 2017KB금융지주 전략총괄 부사장에 이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KB국민카드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국민카드 대표 당시 KB금융지주에서 개인고객부문장을 맡았고 지난해 초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그룹에서 디지털부문, IT부문을 맡고 있다.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허 부회장은 2016KB국민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에 이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은행장을 지냈다. 은행장 당시 KB금융지주 기타비상무이사를 맡으며 윤 회장과 호흡을 맞췄고 지난해 초 부회장 자리에 올랐다. 현재 글로벌부문과 보험부문을 맡고 있다.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박 부문장은 1963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부회장에 오르지는 못했으나 KB금융그룹 총괄부문장과 KB증권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KB금융에서는 자본시장, 기업투자금융(CIB), 자산운용(AM) 부문을 담당한다. 내부 후보자 4인 중 유일한 여성이다.

회추위는 회장 후보 롱리스트에 대한 평가자료를 참고하여 후보자의 자질과 역량이 '업무경험과 전문성', '리더십' 등의 회장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하고 논의와 투표를 통해 숏리스트를 확정했다.

회추위는 29일에 숏리스트 6명을 대상으로 1차 인터뷰를 진행한 후 3명으로 압축한다. 이후 내달 8일에는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2차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확정한다.

이후 최종 후보자가 관련 법령에서 정한 자격 검증을 통과하게 되면 다음 달 12일 회추위와 이사회의 추천 절차를 거쳐 1120일에 개최되는 주주총회를 통해 회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