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KB금융그룹이 김성용·여정성·조화준 등 신규 사외이사 3명을 선임했다.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 사진 = 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 사진 = KB국민은행 제공

24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KB금융지주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은 주요 안건인 재무제표 결산과 이사 선임의 건 등을 통과시켰다.

이날 주총에서는 김성용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여정성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조화준 메르세데스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상근감사가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기존 사외이사 중 김경호, 권선주, 오규택 등 3인에 대한 재선임도 확정됐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최근 사외이사에 대해 비판적인 여론도 없지 않으나 KB금융 이사회는 사외이사 선임이 경영진이나 외부로부터 독립해 주주 이익과 기업가치를 위해 이뤄지도록 하는 절차를 정비해왔다"면서 "경영진이나 사외이사는 추천권이 없다. 어느 한 사람도 독자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을 원칙적으로 배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전적인 환경 속에서도 KB금융은 중장기 경영전략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 5대 전략 방향인 ‘R.E.N.E.W(리뉴)’를 연속성 있게 추진했다"면서 "내실 성장과 회복 탄력성을 올해 경영의 핵심 키워드로 정하고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업 부문별로 내실 있는 성장과 수익 기반을 공고히 하고 특히 금융업의 핵심 경쟁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자산운용과 자본시장 부분을 더욱 강화하겠다"면서 "내외부 환경 변화를 고려한 운영 모델의 최적화와 그룹 관점의 사업 포트폴리오 효율화로 미래 성장 부분의 투자 재원을 확보하겠다"고 부연했다.

또 윤 회장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이형을 확장하는 한편 선진국에서는 핵심 사업 부문 역량을 확보하는 투트랙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부동산, 모빌리티, 통신, 헬스케어 등 생활금융 영역의 경쟁력을 높이고 비금융 수익사업 발굴 등을 통해서 고객 접점 확보와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객에게 필요한 금융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새로운 고객 가치 제안을 통해 진정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넘버 원 금융 플랫폼이 되도록 하겠다""고객 재산 보호를 위한 리스크 관리 체계와 내부 통제 강화를 통해서 고객과 시장이 가장 신뢰하는 든든한 금융 파트너가 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으로 올해도 녹록치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KB금융그룹은 전 임직원의 지혜를 모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리딩 금융그룹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KB금융그룹의 노동조합협의회 추천 사외이사 후보 선임이 올해도 무산됐다. 이번 부결로 노조의 사외이사 추천은 여섯 번째 무산됐다. 앞서 노조 측은 임경종 전 수출입은행인니금융 대표를 후보로 추천하는 주주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노조는 2017년부터 작년까지 노조 추천 또는 우리사주조합 추천 등의 형태로 다섯 차례에 걸쳐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지만, 모두 주총을 통과하지 못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