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 30일 청춘들은 단지 그들의 방식으로 젊음을 발산하기 위해 이태원에 모였다.

그런데 많은 청춘들이 허망한 죽음을 맞이했다. 그들의 죽음엔 아무런 불법도 책임도 없었다. 거기에 그들을 지켜줄 국가도 없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사흘 만에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때늦은 사과했다.

이 장관은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사고수습과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연이어 국무총리, 서울시장, 경찰청장, 용산구청장도 사과했다. 하지만 사과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그렇게 옆구리 찔러서 하는 것은 진정성도 반성도 없는 형식적인 것이다.

이 장관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이번 사고 원인과 관련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면서 "평소보다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었다"고 말해 논란을 키웠다.

이번 참사 초기에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의무지만 이건 불가항력적 이라는 것 이라고 항변했었다.

그냥 개방된 도로에서 사람이 많이 몰려 넘어지고 엉켜서 사고가 발생된 것 이라며 예측 할 수도 예방 할 수도 없는 황당한 일 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이 같은 생각에 변함이 없는 듯 아직 까지 '국가의 책임'이라는 이들의 형식적인 사과에도 국정의 책임자로서 사과나 유감표명은 없다.

단지 지난 31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와 1일에는 경기 부천과 서울의 한 장례식장을 각각 찾아 유가족을 위로하고 또 사고 현장 인근인 녹사평역 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와 또다시 2일 서울 광장 합동분양소를 방문 연 3일째 조문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조문은 윤 대통령이 아침 출근길 도어스테핑을 피하기 위한 행보로 보여 위로와 통합, 책임지는 자세로 사과와 반성의 메시지가 가장 필요한 때에 언론을 회피는 태도가 아쉽다.

지난 몇 차례 도어스테핑 중단 사례를 비추어 보면 곤란한 상황에 처할 때마다 침묵이 최선이라는 판단에서 출근길 오전 외부 행사를 핑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과나 구차한 변명 이런 말들을 할 이유도 생각도 없으니까 자꾸 물어보면 그냥 민망할 테니 일단 피하는게 상책이라는 행동이다.

윤 대통령은 이태원 압사 참사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정에 최우선 순위를 본건 사고의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두겠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무한 책임을 진 정부의 일원으로 엄중한 무게감을 결코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냥 잘 하라는 말로 들린다. 무얼 잘 하라는 것인지 모르지만 이런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원론적인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철저한 사고 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이 말을 잘 곱씹어 보면 나는 책임이 없으니까 누구를 희생양으로 삼을 것인지 심각하게 고민 하라고 들린다.

실제 용산 경찰서와 이태원 지구대에 모든 책임이 전가 되어 희생양으로 몰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국가의 책임이 최고 말단 조직과 공무원에게 모두 전가되는 형국이다.

결국 경찰이 '이태원 참사' 관련 부실 대응으로 비판받는 가운데 현장 지휘 책임이 있는 이임재 용산경찰서장이 대기발령됐다. 꼬리자르기가 시작 된 것이다.

특히 이번 참사가 국가의 존재이유를 물을 만큼 중차대한 사건인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국정의 최고 책임자의 "국정 운영의 최우선을 사고수습과 후속조치"라는 이 같은 말에는 동의 할 수 없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26차례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한 것이 언론에 공개되며 윤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15번째로 연일 도발과 위협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안보 모든 부분에서 총체적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이태원 참사 수습이 국정의 최우선 과제라는 대통령의 인식이 참으로 우려스럽기 그지없다.

시사평론가 창림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