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도형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일본이 참의원 선거 이후 본격적으로 경제침략을 할 것이라며 비상한 각오로 정부와 여당이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2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22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이해찬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 자리에서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 이제부터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침략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배제하는 행위가 7월말에서 8월초쯤 자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는 “그쯤되면 (현재 수출규제를 받고 있는) 3개 품목뿐만 아니라 100개 가까운 매우 중요한 품목이 규제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며 “비상한 각오로 정부와 당, 국민이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해찬 대표는 대표가 6월 임시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결국 불발로 끝나자 자유한국당을 향해 “언제까지 추경을 볼모로 정쟁을 이어갈 생각이냐”며 질타했다.

이해찬 대표는 “본래 제출한 추경안에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을 더해서 추경안이 통과돼야 하는데 한국당은 끝내 외면하고 말았다"며 “미·중 간 무역 갈등이 심하고 일본의 수출규제 행위가 벌어졌음에도 자유한국당은 끝까지 추경을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주로 6월 임시국회가 끝났는데 가장 중요했던 추경안이 처리되지 못했다”며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국민을 위한 국가운영 예산인데 한국당은 끝내 외면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