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강영환 기자] 금융위원회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간소화 국가)' 한국 제외 결정과 관련해 2일 대책 방안을 내놓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금융위에 따르면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은행장들이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시장 영향과 특히 피해가 예상되는 업계에 대한 금융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법령 개정안은 오는 7일 공포 절차를 거쳐 3주 뒤인 오는 28일부터 시행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일본계 자금 규모는 최대 529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중 국내은행의 일본계 외화차입금은 지난 6월말 기준 926000만달러(106000억원)로 전체 외화차입금의 6.6%에 그쳤다.

문제는 서민금융에 들어와 있는 일본계 자금이 17조원으로 전체 자금의 25%를 차지해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울러 금융위의 대응책에는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앞서 지난 7월 이후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 부문 점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대응책을 마련해왔다.

이와 함께 금융감독원도 이날 오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한다.

한국은행도 이날 오후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한국은행은 이번 회의에서 (일본의) 발표 내용 평가, 우리 경제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외환시장 및 외화차입여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