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를 찾은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를 만나 포항지진의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전달받았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의 호소문을 전달받고 의견을 말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의 호소문을 전달받고 의견을 말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이날 이 원내대표는 "국회가 정상화되는 대로 가장 우선적으로 포항지진 관련 대책들을 수립하고 그와 관련한 예산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원내대표가 된 뒤, 곧바로 포항을 찾아 아픔을 나누고 싶었지만 (포항 방문이) 차일피일 늦어져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한다""국회가 정상화되면 대책을 수립하고 포항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길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포항 지진은 인재이고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하는 게 마땅하다""정부가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고, 민주당과 국회 차원에서 진상규명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 대표는 "민주당은 입법권이 있는 당내 포항지진대책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다각도로 대책을 논의하고자 했다""단발성 피해보상이 아니라 진상규명, 재발방지를 위해 당내 지진특위를 만들었고 그걸 중심으로 여러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범대위는 호소문에서 "정부는 지금까지 공식적 사과는커녕 부처 간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구체적 대책 마련에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포항이 지진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완전한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진상규명 내용을 담은 특별법 제정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