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재산피해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이재민 수는 다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시에 따르면 18일 오전 10시 기준 포항 지진에 따른 이재민은 1361명이고, 부상자는 74명으로 집계됐다.

사진 = 뉴시스

흥해실내체육관을 비롯한 9개 대피소에 대피해 있는 이재민 수는 하루 전보다 400여명 줄어든 반면 부상자는 5명 증가했다. 재산피해는 1540건으로 집계됐다.

시는 현재까지 지진 피해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 피해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피해복구와 2차 피해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또 정부는 특별재난지원금을 '선지원·후복구' 원칙에 따라 포항시에 우선 지급할 방침이다.

이에 경북도는 이날 포항시청에서 '지진피해 재난지역 복구지원을 위한 부단체장 합동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 심보균 행자부차관, 이강덕 포항시장, 박영석 영천시장, 박명호·김정재 국회의원, 김장주 경북행정부지사, 경북 23개 시·군 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앞으로 이재민을 효율적으로 관리, 보호해 더 이상 피해가 생기기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단 시일내에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하며 "국토부와 LH공사의 중요 간부가 현지 상황실에서 같이 상주하면서 복구지원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해 내주 초에 공식적으로 주거 이재민 대책 발표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심보균 행자부차관은 "오늘부터 중앙의 실·국·과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수습지원단이 구성돼 현장에 상주하면서 지원할 것이다"며 "현 규정을 개정해서라도 임시주거시설을 (이재민들이)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중앙정부, 경북도, 23개 시·군이 모두 지혜를 모아 피해복구문제를 함께 풀어가자"며 "안전진단에 시간이 걸리면 응급조치부터 해야 한다. 자연재해에 인재가 생기면 안된다"고 언급했다.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신속한 상황 전파와 복구노력에 국회차원에서도 발빠르게 움직이겠다"며 "포항지진을 계기로 법령, 제도, 정책, 예산, 기부, 교육, 훈련 등 대한민국의 재난관련 모든 기준을 새로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의원도 "초등대응은 지났고 이제부터 본격 시작이다. 지금부터 잘해야 한다"며 "중앙부처에서 책임자들 모두 내려와 상주해야 뭐가 필요한 지 안다. 상주하면서 지재본부장을 적극 도와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