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정부는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서 유발했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 5년간 포항 흥해 특별재생사업에 2257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정부는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포항지진과 지열발전 간의 연관성 분석 연구결과' 발표에 따라 이 같은 내용의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조사연구단은 이날 "경북 포항 지진(리히터 규모 5.4)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유발했다는 결론을 내렸다""지열발전을 위해 굴착한 지열정에 주입한 고압의 물에 의해 포항지진이 촉발됐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조사연구단은 지난해 3월부터 17명의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돼 약 1년 동안 과학적·객관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고 이날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이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정부는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에게 깊은 유감을 표했다. 아울러 조사연구단의 연구 결과에 따라 정부가 앞으로 취해야 할 조치를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정부는 포항시와 협조해 현재 중지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은 관련 절차를 거쳐 영구 중단시키고, 부지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 복구키로 했다.

이와 함께 향후 5년간 총 2257억원을 투입하는 등 포항 흥해 특별재난사업을 통해 주택 및 기반시설 정비, 공동시설 설치 등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추진키로 했다.

앞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일부 포항시민들은 정부와 지열발전소 운영사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청구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