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 "상시 '일하는 국회' 위해 국회법 개정해야"

[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의원의 국민소환제 도입하고, '무노동 무임금' 등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매월 1일 자동으로 국회를 열어야 한다""국회운영 일정 작성 기준을 변경해 의사일정을 논의하다 빈손 국회로 끝나는 일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에게는 패널티를 줘야 한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77.5%가 국민소환제 도입을 찬성하고 있다""1365일 일하는 '상시 국회체제'를 위해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서는 "선거제도에서 공존의 길은 비례대표제 개혁에서 출발한다""비례대표제를 폐기하고 전부 지역구 선출로 대체하자는 한국당의 선거법 개정안은 분명 어깃장이었다.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은 의회주의에 기초해 우리 스스로가 강제한 합의와 타협의 정치"라며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이 무효라는 주장을 중단하고 선거제도 개혁에 함께하길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최근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소통과 교감의 부족이 있었다면 최종적으로 협상을 담당한 제 책임"이라면서 "지금보다 더 많이 소통하고 공조하며 더 굳건한 협치의 길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를 향해서도 "야당과 소통을 대폭 강화해 달라""때에 따라서는 정부가 여당보다 야당과 먼저 협의해도 좋다. 대신 야당도 여당과 다름없다는 생각으로 국정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북·중 정상의 6·30 판문점 회동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 '패싱'도 없었고, 정상 간의 왕따는 어디에도 없었다""정권이 바뀌어도, 이념의 진영이 다르다 해도 우리나라와 겨레의 비전을 걷어차지 마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세의 굴곡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갈수록 한반도 운전자론은 동북아 평화의 설계자로 발전하고 있다""한국당은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한반도 평화를 수용하는 결단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