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안전·품질 분야의 기술경쟁력 쇄신을 위해 '시공혁신단'을 출범한 가운데 올해는 해외로 건설기술 교류 및 연구를 확장해 나간다.

사진 =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사진 =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시공혁신단'건설과 안전 분야의 사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전문적 시각의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한 안전·품질 기술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는 독립적 의사결정 조직이다.

중점 업무로는 안전·품질 관련 정책 이행에 대한 점검 및 피드백, 안전·품질 혁신과제의 발굴, 레미콘 및 콘크리트 품질 개선을 위한 레미콘공장 합동 점검과 품질 확보방안 제시, 고위험 현장의 시공 안전 진단 및 개선책 적용 등이 있다.

출범 이후 한국콘크리트학회 및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의 기관과의 기술교류, 산학연 연계 활동에 이어 올해에는 일본 교수진을 비롯한 건설 관련 기관과의 기술교류 및 협업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일본의 건설 관련 기관과 협업 및 기술교류와 더불어 시공혁신단의 자문위원도 일본 건설업계에서 저명한 대학 교수진으로 확대해 대한민국의 건설기술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품질관리 경영시스템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1월에는 품질성능지수(I-QPI, I-Quality Performance Index)를 도입해 토목, 건축, 설비, 전기 등 공종별 정기적인 품질점검을 시행하고 있으며 4월에는 건설업계 최초로 단계별 핵심 사항을 책임 점검하는 품질실명제(I-QMS)를 전 현장에 적용했다.

아울러 품질관리 초기 단계에서부터 DFS(Design For Safety, 설계 안전성 검토)를 강화하고 I-QPI의 등급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마감 공종 관리 수준을 높이고 철근 콘크리트 관리 항목을 확대 적용해 나가며 스마트 측정 장비를 활용한 품질점검 시행으로 품질관리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