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을 맞은 가운데, 현대건설의 중동 사업 실적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건설이 수행한 아람코 대표 프로젝트 위치도 /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이 수행한 아람코 대표 프로젝트 위치도 / 현대건설 제공

25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2단계 확장공사로 사우디에서 수주 낭보를 전한 가운데 아미랄 프로젝트, 네옴-얀부 초고압직류송전선로 등 올해 사우디에서 참여한 신규 프로젝트 규모만 10조원에 달한다.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는 지난 1973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이후 50년간 국내 건설사의 전통 수주텃밭으로 불린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금까지 국내 건설사가 사우디에서 수행한 건설공사는 총 1600억 달러가 넘으며, 이는 역대 해외수주 누계(9540억 달러)17%를 차지할 만큼 규모가 크다.

현대건설은 K건설의 대표기업으로서 사우디에서만 총 170여 건, 280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주했다.

건설시장의 약 18%에 해당하는 수주누계 실적을 통해 사우디 진출 국내 기업 약 300여 개 가운데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창업주 고 정주영 회장 시절인 1975년 해군기지 해상공사(2억 달러)로 사우디 건설시장에 첫 진출을 한 이래 이듬해인 1976'20세기 최대의 역사'라 불리는 주베일 산업항을 건설하며 1970년대 중동건설 붐을 절정으로 이끌었다.

96000만달러에 달하는 계약 총액은 당시 우리나라 국가 예산의 4분의1에 달하는 금액으로 현대건설은 이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사우디 정부는 물론 중동 지역에서 기술력과 역량을 인정받아 본격적인 해외진출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아울러 이 공사는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이자 사우디 국영 석유·천연가스 회사인 '아람코(Aramco)'가 주베일 지역에 석유화학 산업단지를 건설하는 데 핵심 항구 역할을 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말 샤힌 프로젝트, 올해 아미랄 프로젝트에 이어 자푸라 가스처리시설까지 추가로 수주하며 한-사우디 국가차원의 협력 성과로 꼽히는 아람코 초대형 프로젝트에 모두 참여하고 있다.

현재 현대건설은 사우디 정부가 추진중인 '비전 2030' 핵심 프로젝트인 '네옴시티'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사우디 투자부와 부동산·인프라 분야 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양국 최대 통신기업인 KT STC와 사우디 데이터센터 건설을 비롯해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한 MOU를 맺는 등 미래사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