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2014년 이후 9년여 만에 50억 달러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한 쾌거”

[뉴스엔뷰] 현대건설이 사우디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다.

25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현대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50억 달러(64000억원) 규모의 아미랄 프로젝트공사를 수주했다는 소식과 관련 양국 경제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두 나라가 공동으로 번영하는 확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한·사우디 양국의 신뢰 관계가 더욱 굳건해지도록 정부와 기업은 원팀이 되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패키지 1·4번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 기념사진.  사진 / 국토부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패키지 1·4번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 기념사진.  사진 / 국토부

대통령실은 “2014년 이후 9년여 만에 50억 달러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한 쾌거라며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와의 정상회담에서 대규모 경제 협력을 추진키로 합의한 후 이루어진 정상외교 성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도 윤 대통령 주재 수출전략회의와 한·중동 경협 민관추진위원회 등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제협력 과제를 지속해서 점검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말했다.

아미랄 프로젝트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가 사우디 동부 주베일 지역에서 추진하는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 사업이다. 사업비만 50억 달러다.

이는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2014년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프로젝트 등에 이은 역대 7위 규모로 알려졌다.

이로써 올해 해외 건설 수주액은 137억 달러를 기록, 지난해 상반기 수주 실적(120억 달러)보다 14증가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해 11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의 방한을 계기로 체결된 40조원 규모의 한·사우디 양해각서(MOU)에는 포함돼 있지 않은 성과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