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SK그룹 내 상장사들이 여성 및 전문경영인 출신 사외이사를 대폭 늘려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SK 디렉터스 서밋(Directors’ Summit) 2022’에서 강연하고 있다. / 사진 = 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SK 디렉터스 서밋(Directors’ Summit) 2022’에서 강연하고 있다. / 사진 = SK 제공

21SK그룹에 따르면 12개 주요 상장사들이 이사회를 열어 총 12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고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이들을 신규 선임할 계획이다. 12명 사외이사 후보 중 7명이 여성이다.

올해 SK그룹 12개 상장사 이사회의 여성이사는 총 19명으로, 여성이사 비율이 지난해 대비 7%p 높아진 21%가 된다.

·현직 기업인 출신 사외이사도 모두 14명으로 늘어난다. 전체 사외이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5%에서 25%10%p 상승한다.

여성 사외이사 후보를 살펴보면 SK는 인수·합병(M&A) 전문가인 박현주 법무법인 세종 선임 외국변호사를 추천했다. SK이노베이션은 김주연 전 P&G 한국·일본지역 부회장과 이복희 롬엔드하스전자재료씨엠피코리아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이 오혜연 KAIST AI(인공지능) 연구원장, SK하이닉스가 김정원 전 한국 씨티은행 최고재무책임자(CFO) 부행장, SKC가 채은미 전 페덱스코리아 사장, SK바이오팜이 김민지 Cross Border Partners 대표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이들도 사외이사로 추천됐다. SK하이닉스는 정덕균 전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을, SK네트웍스는 채수일 전 보스턴컨설팅그룹 아·태지역 금융부문 총괄대표를, SKC는 김정인 하이퍼라운지 대표를, SK디스커버리는 김진일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를, SK가스는 박주경 국방연구원 자문위원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이달 주총이 끝나면 12개 상장사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중도 확대된다. 올해 사외이사는 총 56명으로 사외이사 비중이 지난해 60%에서 63%로 높아진다. 반면 사내이사는 22명으로 지난해 25%에서 22%로 축소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