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SK네트웍스가 프라이빗 대규모언어모델(LLM) 시장을 선도하는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업스테이지'250억원을 투자한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왼쪽)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와 투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 SK네트웍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왼쪽)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와 투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 SK네트웍스

업스테이지는 AI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스타트업으로, LLM과 비교해 정보 보안과 영역별 특화 등에 강점을 지닌 ssLLM(small scale LLM)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기업 데이터만을 활용해 훈련된 언어모델인 프라이빗 LLM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정부부처 및 금융, 정보통신(IT), 커머스 등 산업 전반에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업스테이지의 기술 경쟁력과 AI 산업 성장성, 본사·투자사와의 시너지 가능성 등을 고려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업스테이지는 SK네트웍스가 그동안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통해 구축한 AI 생태계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모색할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업스테이지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한 지원에 나서는 동시에 AI 생태계를 진화시키며 본사 및 투자사와 사업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