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지자들 강공…비명계 불안감·반발 상승세
이낙연 전 대표 영구제명 청원, 현대판 ‘도편추방제’?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이낙연 전 대표를 강제 출당시켜야 한다는 이낙연 추방청원이 올라와, 정적 배제용 현대판 도편추방제가 되고 있다.

지난 3일 오후 더불어수박깨기운동본부 회원들이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반란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들에 경고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수박은 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을 뜻한다. 사진 / 뉴시스
지난 3일 오후 더불어수박깨기운동본부 회원들이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반란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들에 경고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수박은 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을 뜻한다. 사진 / 뉴시스

도편추방제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민주정을 유지하기 위해 실시한 정치 제도이다. 독재자가 될 위험성이 있는 인물의 이름을 도자기 파편 조각에 적어 내게 하는 방식으로, 여기서 뽑힌 인물은 아테네 국외로 10년간 추방됐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이낙연 전 대표 영구제명 청원에는 51시 현재 67천여 명이 동의해 강성 지지층의 분노게이지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청원인 박*호 씨는 청원 내용에서 지금 민주당의 반란과 분열의 씨앗은 이낙연 전 대표에게 있다면서 이낙연 전 대표는 민주당에서 반드시 강제출당 시켜야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내에서 반란표가 나오게 만든 것도 이낙연 전 대표가 꾸몄다고 봐도 무리는 아니다면서 왜냐하면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그 직후에 이낙연 전 대표의 귀국과 이낙연 전 대표의 근황이 언론을 통해서 보도가 되었다는 자체가 굉장히 의미심장하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특히 일부 당원들은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라는 뜻) 공천 배제 요구 및 수박색출에 나서는 등 반대세력 압박에 나섰다.

국민응답센터에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2차 영장청구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을 전면 거부할 것을 촉구하는 청원도 등장했다.

1차 체포동의안이 아슬아슬하게 부결된 상황에서 2차 체포영장 표결 시 비명계의 이탈표 가능성이 한 층 더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2차 체포동의안에 대한 전면 거부를 통해 의결정족수를 미달로 만드는 방안이 체포동의안을 부결로 만드는 최선의 안전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비명계를 불신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재명 지지자들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비명계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반발도 거세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이재명 대표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당헌 80(부패연루자에 대한 제재) 1항의 적용 여부 문제가 있다. 바로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는 조항이다.

지난 3일 오후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바나컨텐츠 제3자 뇌물죄의혹 관련 김건희 특검 요청 입장문 발표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뉴시스
지난 3일 오후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바나컨텐츠 제3자 뇌물죄의혹 관련 김건희 특검 요청 입장문 발표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뉴시스

이런 가운데 비명계 측에서 이 대표의 자진사퇴를 요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검찰 측이 2차 체포동의안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더 이상 당이 방탄 논란에 휩쓸리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친명계 측에서는 1항에도 불구하고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고 규정한 당헌 803항을 적용할 경우 대표직 유지 가능성은 한층 높아진다. 친명계가 검찰 수사를 정치 탄압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당헌 801항과 3항 적용 문제를 놓고 비명계와 친명계가 치킨게임을 벌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친명계와 비명계 간 갈등의 원초적인 원인은 내년 총선 공천권과 무관하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공천권을 쥐고 있는 계파와 달리 비주류 측인 비명계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부 언론에 선출직 공직자 평가 중 당무기여활동 반영, 지도부선출시 예비경선 방법, 본 경선에서의 당원의사 반영 비율, 당무감사 시 당원여론조사 반영 등이 보도되면서 이러한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다. 당원여론조사 반영은 곧 수박으로 지적받고 있는 비명계 의원들이 타깃이 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일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공천은 기존의 당무감사, 선출직공직평가위원회 기준 등 현재 민주당의 당헌당규를 존중해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이재명 당대표도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다며 비명계 달래기에 나섰다.

여기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가 구속영장이 청구되더라도 사퇴할 생각이 없으며 옥중 공천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는 일부 주장이 나오자, 안 수석대변인은 이날 또 다른 문자메시지를 통해 해당 주장을 반박했다. ‘비명계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는 보도도 이 대표의 뜻과 다르다고 해명했지만, 비명계가 곧이곧대로 믿을지 미지수다.

이 때문에 체포동의안 표결로 한 지붕 두 가족임이 만천하에 드러난 친명계와 비명계가 향후 이재명 대표의 당대표직 유지 여부 문제를 비롯 당원여론조사 공천 반영 문제를 놓고 사사건건 갈등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