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과 선제적 대응으로 기업피해 최소화

[뉴스엔뷰 박영훈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와 관련 지난 3, 4일 업종별 영향 및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기업의 애로해결을 위한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업종별 영향 점검 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업종별 영향 점검 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성 장관은 지난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5층에 위치한 소재 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방문하고, 소재부품 수급 애로 해결을 위해 지원체계를 면밀히 점검했다.

성 장관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일본 정부가 지난 743개 품목 수출 규제 시행에 이어 82일 백색국가 배제에 이르는 일련의 조치는 양국 간 협력의 근간을 훼손하는 부당한 무역보복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그간 백색국가 배제 상황에 대비하여 종합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왔다""이제 준비된 시책에 따라 치밀하고도 신속하게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는 정보 제공, 기업 실태 조사 및 애로사항 파악, 단기 수급애로 지원, 피해기업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지난 4일에는 백색국가 배제에 따른 업종별 영향 및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기업의 애로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종별 대표들은 각 업종의 상황에 맞는 대응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 과정에서 필요한 정부의 지원과 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성 장관은 "소재·부품·장비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기업간의 원활한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차제에 국내 공급망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모델 구축을 위해 자금·세제·규제 완화 등 모든 지원책을 패키지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산업부는 업종별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하여 업종 내 주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들이 정부와 함께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발굴한 업계의 애로·건의 사항은 관계부처 합동 조정회의를 거쳐 즉각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