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강경성 1차관 주재로 대전에서 '대형마트 규제 개선 소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뉴스엔뷰 DB
뉴스엔뷰 DB

지난달 22일 민생토론회에서 산업부는 유통산업발전법(이하 유통법)에서 국민생활 불편해소를 위해 지자체 주도롤 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지정 원칙을 삭제하고, 대형마트 온라인 배송을 허용하는 유통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국회와 협의하고 새벽배송 가능지역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먼저, 지난해 2월 대구를 시작으로 5월에는 청주에서 최근에는 서울 서초구도 대형마트 휴무를 평일로 전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청주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주말 영업에 따른 만족도를 언급했다. 대전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공유일 휴무에 따른 불편을 설명했다.

대전 소비자는 "대전은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위해 대·중소 유통이 상생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의무휴업 평일 전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대형마트 영업규제 개선에 따른 중소상인과 마트근로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대형마트 및 관계부처와 협력해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간담회에서 강 차관은 "대형마트 주말휴무에 따른 국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조속히 의무휴업이 평일로 전환돼야 한다"며 "1인 가구의 증가, 온라인 쇼핑확대 등 소비트랜드를 반영해 새벽배송 전국 확대 등을 위한 규재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