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취임사를 통해 "만만치 않은 대내외 경제 상황 속에서 실물경제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임무를 맡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어 "주요국 경기 둔화,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우리 산업과 수출 여건도 여전히 녹록지 않다""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패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공급망 재편,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대응 등 우리 산업의 근본적인 혁신도 요구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입지, 환경, 노동 분야의 과도한 규제는 없애고 재정 지원, 세제 혜택 등의 인센티브 확대로 우리나라를 세계 첨단기업들이 모여드는 글로벌 투자 허브로 만드는 데 정책 역량을 모아야 한다""기회발전 특구, 산업단지 대개조 정책을 중심으로 대규모 지방 투자를 촉진하고 청년들이 유입되도록 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자"고 주장했다.

아울러 "첨단 산업단지 등 미래 수요 증가에 대비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도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에너지 정책이 반영된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올해 저는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달성, 이 두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무탄소 에너지 확산에 힘을 다할 생각"이라고도 부연했다.

또 안 장관은 "원전, 재생, 수소,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등 무탄소 에너지(CFE) 사용에 국내를 넘어 전세계가 인정하고 동참하도록 글로벌 주요국들과 연대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새로운 성장 동력과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가자""전력 송전망을 적기에 확충하고 전력 및 가스 시장제도 개편 등 에너지 인프라와 제도 정비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안보 위기에 대응해 석유, 가스, 광물 등도 안정적으로 수급을 관리해 국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자""더구나 추운 날씨에 취약계층에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에너지 복지제도도 더욱 두텁고 촘촘히 운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