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시설 자산 9천억...기계·투자 손실 등 총 1조 이를 듯

[뉴스엔뷰]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북측의 행위가 지나치고 자제되지 못한 부분은 개탄스럽다라며 우리 정부에서 원인을 만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원인은 우리 정부에 있다.""문재인 정부 들어서 4·27판문점선언과 9·19공동선언을 이행하지 못한 것은 미국이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 개성공단기업 입주 기업 대표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개성공단기업협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 개성공단기업 입주 기업 대표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개성공단기업협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정 회장은 "어느 것 하나 합의 이행이 안 되니 북측은 남측을 향한 신뢰가 깨진 상태였다. 대북전단 살포 문제가 기폭제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이명박 정부에서도 대북전단 살포 문제는 막지 않았느냐. 북측이 '전단 살포하는 쓰레기들과 묵인한 자들에게 내리는 벌'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측은 연락사무소가 무너지는 걸 보고 환호했을 것이라며 남북간 화해와 협력을 바라는 사람들은 가슴이 미어지고 잠을 못 이뤘다. 북측이 이들에게 상처를 준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개성공단에는 국내기업 123개사가 입주해 운영됐다. 봉제, 조립, 단순 가공을 기반으로 한 중견·중소기업이 대부분이다.

20162월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조치로 시설 등을 남긴 채 철수했다. 이들이 정부에 신고한 자산은 9000억원 수준이다.

기계 설비를 비롯해 투자 손실까지 합하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20165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는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한 상태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정부를 상대로 투자 손실 보전을 위한 민사소송을 제기했으나 아직 1심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

김학권 개성공간기업협회 고문은 "기업별로 투자하는 규모는 다르겠지만, 10여 년간 개인 자산이 많이 투입됐다""북한 근로자들과 함께 생산 활동도 했는데 상징적인 장소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되니 억장이 무너진다. 남북간 대립 관계가 더 이상 지속되지 않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날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는 남북 양 정부에게 "전향적으로 노력을 기울여달라"개성공단은 남북 주민들의 땀과 열정으로 민족단결의 정신이 서린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측도 우리들의 염원처럼 개성공단 재개의 희망을 놓지 말기를 바란다개성공단 기업인들은 5년 여간 공단 재개를 위해 불철주야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우리 개성기업인들의 사업 의지가 꺽여서는 안된다통일 민족의 미래를 위해 북측의 대승적인 판단을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이들 비상대책위원회는 "미국이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협력에 대해 사사건건 제동을 건 결과가 현 사태를 야기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한반도 평화가 총체적 위기에 처한 지금 미국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북의 대화와 협력을 존중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정부에 대해 "사태의 발단은 대북전단 살포가 직접적인 계기가 됐지만, 배경은 4·27판문점선언과 9·19공동선언을 이행하지 못한데서 발생했다""남북의 충돌을 막아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고 국제 사회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남북 정상간 공동선언의 이행, 특히 개성공단사업, 금강산관광사업, 철도도로 연결사업을 과감하게 실행하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