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학가 등록금 반환 요구에 대해 "비대면 수업, 학사 규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노웅래 의원실 제공
노웅래 의원실 제공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일부 대학에서는 1학기 내내 온라인 강의가 진행됐다. 이에 대학생들은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는 이유로 등록금 환불 요구를 주장했다.

16일 노 의원은 SNS를 통해 "온라인 수업만 했다면 사이버 대학 수준으로 등록금을 감면하라는 주장들이 더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부분적인 교육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당연히 감면 환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지난 총선 기간에 제기되었던 문제이고 교육 당국과 대학이 충분히 대비했어야 할 문제"라며 "대학마다 상황이 다르고 재정이 열악하다고 하지만 학생들의 요구에 공감하고 머리를 맞대면 분명 방법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각 대학이 대화에 나서고 정부의 추경 편성, 8천억원에 달하는 대학지원예산에 대한 용도제한 완화 등과 같은 조치를 긴급하게 마련해야 한다""아울러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사 규정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건국대학교는 총학생회와 등록금심의소위원회를 열어 이번 주 내 등록금 환불 규모를 결정한 것을 두고 그는 "국공립 대학이 선도적으로 해법을 마련하고 사립대학들도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무상교육 대상이 아닌 현행 고1 학생들도 마찬가지"라며 "광주 등 일부 지역의 등록금 감면 및 환급 요구도 교육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 의원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대한민국은 달라야 한다. 우리 대학들이 2학기 시작과 함께 30년 전 등록금투쟁, 그 시절로 돌아가서는 절대로 안 된다""당 소속 을지로위원회 등 당 차원의 대책 마련도 촉구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