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13일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제 국회를 정상화시킬 수밖에 없다""양보할 만큼 했다. 이제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우리당은 15일 전 상임위 위원장을 선출하고 위기 대응과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국회 업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뉴시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뉴시스

강 수석대변인은 "통합당의 법사위원장 '고집' 하나로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처가 모두 막혔다. 원 구성 법정 시한을 어긴지 닷새가 지나가고 있다""법사위원장 단 한 자리 때문에 21대 국회가 해야 할 모든 업무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당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국회가 멈추고 법을 어긴지 일주일이 다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협상은 없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모든 상임위를 가져가 보라'며 제1야당의 책임을 방기하면서 오히려 '의회 독재'를 주장하는 '신박한' 논리에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우리 당은 예결위를 포함한 7개 주요 상임위를 양보하는 안을 제시했다. 통합당은 이마저도 거절했다""통합당은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에 함께할 것인지, 끝까지 발목만 잡는 무책임한 야당으로 역사에 남을 것인지 스스로 선택하라"고 말했다.

오는 15일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21대 원구성 여야 합의 도출을 위해 제시한 최종 시한이다. 박 의장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