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병석 국회의장이 여야 원구성 협상을 촉구하며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을 3일간 더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박 의장은 12일 열린 본회의에서 "의장으로서 마지막 합의를 촉구하기 위해 3일의 시간을 드린다""다음주 15일 월요일에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의 건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적 위기 심각하고 민생 절박함에도 불구하고 오늘 원구성을 마무리 짓지 못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 말씀드린다""그동안 의장 주재하에 양당 대표를 여러 차례 만나 협상했고,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을 이루고 타결을 기대했지만 최종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대 국회도 613일 원구성을 했다. 국가적 위기 상황인 21대 국회에서 그 시기보다 늦어지고 있다""일터를 잃은 분들, 당장 생계가 곤란한 분들, 국민의 목소리를 여야 모두 가슴에 새기기를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장은 "교섭단체 대표들에게 결단과 리더십 보여줄 것을 당부한다""의장으로서 모든 결정 기준 오직 국민과 국익이란 것 다시 한 번 분명히 말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법제사법위원회를 가져오는 대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정무위원회 등 알짜 상임위를 미래통합당에 양보하는 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통합당 의총에서 추인이 불발되면서 민주당은 단독으로라도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