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함께 움직이는 세상’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를 통한 인류의 행복 추구’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2004년부터 ‘함께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본격적인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함께 움직이는 세상’은 자동차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친환경적 경제활동과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인간의 행복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는 현대.기아차그룹의 사회공헌 철학을 집약적으로 표현한 슬로건으로, 이웃과 함께 사랑과 실천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그룹 임직원들의 의지를 담고 있다.

▲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사회공헌 및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 2008년 4월 ‘사회책임경영’을 선포하고 협력사, 고객,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을 강조하였고, 2009년에는 그룹 사회책임위원회에서 새롭게 ‘사회책임헌장’을 제정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그룹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을 다짐했다.

특히, 2011년에는 ‘together for a better future’라는 그룹 비전 2020을 선언하고, 인간존중 및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하여 최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한다는 사회책임에 대한 확고한 실천의지를 표명했다.

▲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현대.기아차그룹은 그룹 사회공헌활동 핵심사업으로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이지무브’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세이프무브’ ▲그룹 임직원이 중심이 된 자원봉사 활동인 ‘해피무브’ ▲환경 사회공헌 활동인 ‘그린무브’라는 ‘4대 무브사업’을 기본체계로 하여 , 이와 더불어 ▲글로벌사회공헌 ▲17개 계열사의 ‘사회공헌 대표사업’ 추진 등을 그룹 사회공헌 중점사업으로 삼아 실시 중이다. 이를 위해 ▲2005~2006년 정착단계 ▲2007~2008년 확산단계 ▲2009~2010년 발전단계의 중장기 추진계획을 세워 현재 그룹 내 17개 계열사들이 주축이 돼 참여하고 있다.

▲ ⓒ현대기아자동차그룹
◈ Easy Move - 사람과 사랑이 만나는 자동차
▲교통약자 위한 이지무브 사업
현대자동차그룹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사회적으로 이동에 차별과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를 위한 이지무브(Easy Move) 차량을 2005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왔다.

이지무브 차량은 기존 차량에 슬로프, 휠체어 리프트, 전동 회전의자 등을 장착해 교통약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차량에 타고 내릴 수 있도록 설계된 차종으로 그랜드 스타렉스, 로체, 그랜드 카니발 등의 이지무브 차량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장애인,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이지무브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독일, 일본 등 선진국의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체계 및 이동수단 현황조사 지원, 순회 세미나 및 연구 자료집 발간 지원사업 등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는 한국형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스템 및 정책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하여 이지무브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며, 교통약자가 쉽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출입문의 높이를 낮게 설계한 저상버스의 보급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현대기아자동차그룹
◈ Safe Move - 함께 만드는 안전한 세상
▲키즈오토파크 개관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시와 함께 어린이들이 교통안전 체험실습을 할 수 있는 ‘키즈오토파크(Kids Auto Park)’를 완공하고 2009년 4월 개관식을 가졌다.

10개월 가량의 사업기간을 거쳐 완공된 키즈오토파크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시설 건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서울시가 부지 제공을, 한국생활안전엽합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질적인 운영을 맡기로 해, 정부-기업-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익사업의 형태를 완성했다.

어린이대공원 내 약 3000평방미터 부지 위에 자리잡은 키즈오토파크는 오토가상체험관, 오토체험코스 및 교통안전 면허시험장 등 다양한 교육시설과 각종 부대시설을 갖춰 실제 교통상황에 가까운 교육환경으로 조성되었으며, 연간 총 1만2000명의 어린이가 이용 가능하다.

▲어린이 승하차 보호기(일명 천사의 날개) 달기 캠페인
현대자동차그룹은 2008년부터 선진 교통문화 정착과 행복한 자동차 생활을 만들어 가자는 취지에서 ‘해피웨이 드라이브 캠패인’을 펼치고 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활동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스쿨버스 승?하차시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www.happyway-drive.com) 접수를 통해 승하차 보호기 신청을 받아 보급하고 있다.

▲교통사고 피해자 및 유자녀 돕기
현대.기아차그룹은 2004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녹색교통운동과 함께 ‘교통사고 피해자 의료비 지원사업’ 및 ‘교통사고 유자녀 장학금 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1억5,000만 원의 기금을 녹색교통운동에 전달했다.

또한 현대차는 2005년부터 ‘세잎클로버 찾기’라는 이름으로 국제아동권리기관인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과 함께 ‘교통사고 유자녀 소원 들어주기’를 진행하고 있다.

◈ Happy Move -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세상
▲글로벌 청년봉사단
현대자동차그룹은 2008년 대학생 해외봉사단인 <Happy Move 글로벌청년봉사단>을 창단하여, 매년 중국, 인도, 터키, 태국, 헝가리, 이집트, 브라질 등지에서 환경, 지역복지, 의료, 음식문화교류 분야의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청년봉사단은 대한민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확대와 미래를 책임질 글로벌 청년 리더 양성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사회책임을 다하고자 도입했다.

민간 해외봉사단으로는 국내 최대인 연간 1,000명 규모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에 각각 500명씩 해외 봉사활동에 파견하고 있으며. 특히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해외 경험을 갖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소년소녀가장, 교통사고 유자녀 등 봉사단원으로 선발하여 이들에게는 국내 교통비 및 여권 발급비 비용을 추가로 지원하는 등 우선하여 배려했다.

◈ Green Move - 함께 이어가는 푸른 세상
▲현대그린존 프로젝트
현대차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내일의 후손들이 살아갈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Recovery of Nature자연의 회복)’라는 테마로 글로벌 환경보호 사업인 현대그린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첫번째 시도로 지난 2007년부터 중국의 사막화 방지사업인 ‘현대 그린존 차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해 2012년까지 약 5년간 중국 내몽고 쿤산타크 사막 지역의 총 1,500만평을 초지로 조성하여 사막화를 방지하고 생태계의 자연 회복력을 통해 지구 환경을 살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네시스 숲 프로젝트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서는 미주지역 제네시스 런칭과 더불어 대규모의 삼림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울산 생태환경 복원사업
현대차 울산공장은 지역의 자연생태환경 개선에 기여하고자 울산지역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을 복원하는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2010년 현대자동차그룹은 고연비.친환경차 개발과 CO2 감축을 위해 2013년까지 총 4조1천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을 발표하고,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통해 녹색성장을 주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