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위기에도 수출 증가·무역흑자 전환

[뉴스엔뷰]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5일 서울 코엑스에서 '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장관, 무역협회장, 경제단체, 무역협회 관계자, 무역유공자 등 총 1000여명 참석했다.

1964년도 우리나라가 최초로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60번째를 맞이하는 뜻깊은 해이다.

지난 60년간 국민과 기업, 정부가 함께 일구어낸 눈부신 성장을 바탕으로 수출 1조 달러, 무역 2조 달러를 향해 다시 한 번 힘찬 도약을 다짐하는 의미에서 '수출입국 60, 다시 뛰는 대한민국'이 행사 슬러건으로 제시됐다.

우리 수출은 글로벌 고금리 기조와 경기침체, 보호무역주의 및 공급망 교란, 지역 분쟁 등 어려운 대외 여건으로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13개월 만에 수출 실적 플러스 전환과 함께 16개월 만에 무역수지를 흑자 기조로 개선했다.

또한 미국, 유럽 지역으로의 수출도 역대 최고를 기록하여 수출 다변화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했다.

올해는 1964년도 우리나라가 최초로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60번째를 맞이하는 뜻깊은 해다. 지난 60년간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일구어낸 눈부신 성장을 바탕으로 수출 1조달러, 무역 2조달러를 향해 다시 한번 힘찬 도약을 다짐하는 의미에서 '수출입국 60, 다시 뛰는 대한민국'이 행사 슬로건으로 제시됐다.

기념식에 앞서 지난 60년 간 대한민국 무역의 성장궤적과 미래를 조망해 볼 수 있도록 특별 전시장도 마련됐다.

특별 전시장에서는 60년대 수출산업화를 시작으로 70년대 중화학공업 육성, 90년대 주력산업 성장, '00년대 이후 IT·첨단산업 수출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경제 및 무역 발전사를 소개했다.

아울러 수출품 가발에서부터 포니(최초 수출 국산차), CDMA 휴대폰, 1기가 D램 등 세계 최초 개발품을 비롯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현재의 자동차·조선·반도체 강국의 근간이 된 주요 제품이 전시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올해 수출 성과 달성에 기여한 무역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무역유공자 596명에게 포상을 실시하고 1704개 수출기업에게 수출의 탑이 수여됐다.

방문규 산업부 장관은 "올해 반등한 우리 수출이 우상향 기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 내년에도 수출이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