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산업통상자원부는 브라질과 산업통상에너지 분야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기업의 투자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브라질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를 체결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4일 서울 포시즌즈 호텔에서 방한 중인 마르시오 엘리아스 로사 브라질 개발산업통상서비스부(MDIC) 차관과 제1TIPF 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TIPF는 산업부가 최근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역점을 두고 있는 새로운 협력 체계로써 상호 호혜적 경제 협력을 확대하고, 공급망, 그린디지털바이오 등 새로운 통상이슈까지 아우르는 협력체이다.

브라질은 인구 2.15억명(’22년 세계 7), GDP 세계 11위의 남미 최대시장이자 니켈·리륨·희토류·흑연 등 매장량이 많은 자원 부국이다.

한국과 브라질은 1959년 중남미 국가 중 최초로 외교관계를 수립한 경제협력 파트너이다.

최근 브라질이 신산업화(Neoindustrialization) 정책의 일환으로 4년간 약 3,410억 달러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인 '신성장가속화 프로그램(Novo PAC)'을 발표한 바 있어 우리 기업의 새로운 투자진출이 기대된다.

특히 내년 11월에 브라질에서 제19G20 정상회의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양국 간 교류협력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양국은 향후 연례적으로 TIPF 위원회를 개최하여 산업통상에너지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발굴추진하고, 양국 투자진출(희망)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 창구로도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