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하나금융그룹은 서울 강남구 소재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에서 1호 민간 모()펀드 출범식을 개최했다.

사진 = 하나금융그룹
사진 = 하나금융그룹

20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이번에 새롭게 결성된 국내최초 순수 민간자본으로 민간운용사가 운용하는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하나금융의 민간 모펀드 1호는 관계사인 하나은행과 하나벤처스가 공동출자한다.

민간 모펀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 11월 역동적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한 이후 1년 만에 맺어진 첫 결실이다.

민간 벤처 모펀드는 정책금융 출자 없이 민간의 자금을 모아 벤처기업에 투자할 목적으로 개별 자펀드에 출자하는 민간형 재간접 펀드를 의미한다.

하나벤처스를 운용사로 해 미래유망신기술 기업, 초격차 스타트업, 청년창업기업 등에 우선 투자한다.

최근 창업기업의 생존율이 낮아진 상황에서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유망 청년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민간 벤처모펀드는 장관 취임 이후 벤처기업인의 시각으로 심혈을 기울여 탄생시킨 첫 번째 정책"이라며 "민간 벤처모펀드 1호는 민간 주도 벤처투자 시장을 상징하는 기념비적인 펀드로서 업계의 이정표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그룹이 조성하는 1000억원 규모의 국내 최초 민간 모펀드가 중소 벤처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투자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간자본이 자생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희망한다""앞으로도 하나금융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중소 벤처 스타트업 기업의 더 큰 도약과 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함 하나금융그룹 회장, 안선종 하나벤처스 사장, 신상한 한국벤처투자 부대표와 벤처캐피탈(VC)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