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SK텔레콤은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AI(인공지능) 행동분석 기술을 활용한 돌봄사업을 강화한다.

SKT AI 기술을 활용하면 발차기·주먹질·밀고당기기·쓰러짐·머리 때리기(자해)·드러눕기·달리기·배회하기·점프 등 총 9가지 도전적 행동을 인지해낼 수 있다. 이미지는 연구원이 CCTV 앞에서 밀고 당기는 모습과 머리를 때리는 모습을 AI가 인지한 화면 /  사진 = SKT 제공
SKT AI 기술을 활용하면 발차기·주먹질·밀고당기기·쓰러짐·머리 때리기(자해)·드러눕기·달리기·배회하기·점프 등 총 9가지 도전적 행동을 인지해낼 수 있다. 이미지는 연구원이 CCTV 앞에서 밀고 당기는 모습과 머리를 때리는 모습을 AI가 인지한 화면 / 사진 = SKT 제공

SKT7일 서울시와 함께 서울 종로구 종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 AI 활용 발달장애인 도전 행동 분석시스템 오픈식을 가졌다.

SKT는 자사 AI 기술을 활용,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패턴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일상 속 위험을 감지·대응하는 분석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

이 시스템은 비전 AI(Vision AI) 기술이 적용된 CCTV를 활용해 발달장애인들의 도전 행동을 분석, 자동으로 기록하고 행동 전문가들은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의사소통이 서툰 발달장애인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나 스스로 해를 끼치는 행동 또는 물건을 파손하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통해 불만 등 감정을 표출한다.

발달장애인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도전적 행동을 하기에 앞서 직면하는 상황 등 원인을 분석한 후 특정한 행동을 하기 시작했을 때 빠르게 모니터링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돌봄 체계가 필요하다.

이에 SKT는 서울시와 함께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돌봄에 AI를 적용하고 제 2기 발달장애인 지원 기본계획에 따라 AI행동분석 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KT AI 기술을 활용하면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패턴을 인식·분석해 이를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런 행동이 얼마나 오래 지속됐는지도 기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발차기·주먹질·밀고당기기·쓰러짐·머리 때리기(자해드러눕기·달리기·배회하기·점프 등 총 9가지 도전적 행동을 인지해낼 수 있다.

SKT는 데이터에 기반항 중재 계획을 세워 복지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노인이나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의 위험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보다 넓은 영역으로 활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엄종환 SK텔레콤 ESG Alliance담당은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하는 데 SKTAI를 활용하기 위해 꾸준한 연구 개발을 계속해 왔다", "발달장애인 본인은 물론 가족과 관계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따뜻한 AI를 만들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