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수도권 위기론’ 놓고 갑론을박”
“野, 임팩트 있는 야당 모습 안보여”
국민의힘, ‘중진 활용론’ 제기 ‘안간힘’
민주당, 일부 여론조사 수치로는 위기

[뉴스엔뷰] 내년 총선 수도권 위기론은 어느 정당 이야기일까?

수도권 위기론을 놓고 갑론을박중인 상황을 보면 국민의힘에 해당된다는 이야기에 힘이 실린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의 주장을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아닌듯하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말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여론 조사의 내용을 떠나 결과를 보면 수도권 위기론은 여·야 누구에게나 해당될 수 있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경실련은 지난 7월 25일, '현역 국회의원 전과경력자 조사발표 및 공천개혁 촉구 기자회견'에서 "내년 총선에서는 각 정당이 공천배제 기준을 강화하고 예외규정을 삭제하여 철저한 자질검증에 나설것을 촉구한다"면서 "민주화·노동운동 전과를 제외하고 음주운전 2건 이상, 민생범죄, 파렴치 범죄 등에 대해서는 부적격자로 공천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 뉴시스
경실련은 지난 7월 25일, '현역 국회의원 전과경력자 조사발표 및 공천개혁 촉구 기자회견'에서 "내년 총선에서는 각 정당이 공천배제 기준을 강화하고 예외규정을 삭제하여 철저한 자질검증에 나설것을 촉구한다"면서 "민주화·노동운동 전과를 제외하고 음주운전 2건 이상, 민생범죄, 파렴치 범죄 등에 대해서는 부적격자로 공천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 뉴시스

일부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10%가량 앞서고 있어, ‘수도권 위기론은 민주당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기 때문이란 주장이다.

여당인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수도권 위기론이 지속되고 있다. 그동안 위기론의 실체를 놓고 갑론을박했지만, 이제는 중진 활용론까지 제기되면서 위기론이 기정사실로 되는 분위기다. , 수도권에 기반을 둔 인지도가 높은 중진들을 내세워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 모양새다.

그동안 로우키 행보를 보이던 중진들이 몸풀기에 나서면서 이들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표적인 인사가 나경원 전 국회의원, 원희룡 국토부장관, 안철수 국회의원 등이다. 이들은 서울시장 후보와 대선 출마 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대중인지도가 높은 간판급 정치인들이다.

이들이 총선 주목도를 높일 경우 국민의힘이 내부에서 제기되는 수도권 위기론을 극복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나경원 전 국회의원은 24일 국회에서 사단법인 인구와 기후 그리고 내일포럼 창립식을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정치행보에 나선 것도 주목해 봐야할 상황이다.

나 전의원은 지난 3·8 전당대회 이후 약 5개월 만에 공개적으로 여의도를 찾았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친윤(친윤석열)계 외곽단체인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새미준)’ 강연에 발제자로 나서는 등 총선 몸풀기에 나선 모양새다.

원 장관은 제주지사를 연임하기 전 서울 양천지역에서 내리 3선에 성공한 수도권 정치인이다. 양평고속도로 종점 관련 오락가락하긴 했으나, 원 장관은 화물연대 파업, 건폭과 전쟁 등으로 토지주택공사(LH)를 도마 위에 올려놓으며 보수 지지층의 눈도장을 찍고 있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다.

원 장관이 내년 총선을 위해 올해 장관직을 그만둘 경우 출마지역을 어디로 선택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현 당지도부가 영남권 출신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의 수도권 지원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김기현 당대표(울산 남을), 윤재옥 원내대표(대구 달서을), 박대출 정책위의장(경남 진주갑) 모두 국민의힘의 텃밭인 영남권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이철규 사무총장 또한 보수정당 지지가 강한 강원도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수도권 26곳 등 사고당협 총 36곳에 대한 공모를 받아, 86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했지만 최근 10곳의 조직위원장만 결정했다.

특히 서울 9곳 가운데 서울 광진을 1, 경기도 14곳 가운데 경기 용인병 1곳만 결정했다.

인천은 3곳 가운데 단 한 곳도 결정하지 못했다. 결국 수도권 26곳 가운데 2곳만 조직위원장을 확정, 대부분 결정하지 못하고 공석으로 비워두며 심각한 인물난을 표출했다.

조강특위는 공모에 포함되지 않은 사고당협 4(서울 노원병, 서울 강남갑, 부산 중·영도, 경남 사천·남해·하동)을 비롯해 미선정 지역에 대한 조직위원장 추가 공모는 진행하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수도권 출마 인사 수혈과 함께 당 지도부를 대신해 수도권 선거를 책임질 중량급 인사 확보도 시급한 상황이다.

때문에 이들이 수도권 위기론을 겪고 있는 여권에 구원투수로 투입될 여지가 충분한 상황이란 분석이다.

김영우 전 국회의원은 지난 25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수도권 위기론에 대해 수도권 선거를 돌파할 수 있는 승리를 위해서는 이제 당내 다국적군을 꾸려야 된다면서 본선 경쟁력 있는 선수 차출 필요성을 언급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도 수도권 위기론관련 그리 안심할 상황만은 아닌 듯하다. 일부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난 민심은 여당만이 아닌 야당도 수도권 위기론에 휩싸인 형국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전국지표조사(NBS,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에 따르면,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34%, 더불어민주당 23%, 정의당 6%, ‘지지 정당 없음+모름·무응답35%를 기록했다.

직전 조사 대비 국민의힘은 2%p 올랐으나 민주당은 변동이 없었다. 결국 야당이 야당으로서 임팩트있는 행동이 없다는 반증이라는 것이다.

또한 내년 총선에서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47%,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42%로 조사됐다.

이전 조사보다 정부·여당 지원응답이 4%p 상승했다.

한국갤럽의 8월 셋째 주(22~24)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체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 따르면, 정당지도는 국민의힘 34%, 더불어민주당 32%, 정의당 3%, 지지하는 정당 없는 무당(無黨)30%.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으로는 여권의 수도권 위기론보다 야권에 근거하는 셈이다. 때문에 여·야 누구라도 수도권 위기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