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 근로시간 개편안 중 논란이 된 '주 최대 69시간'에 대해 56%'반대' 의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에서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바쁠 때 몰아서 일하고 길게 쉴 수 있어 찬성'36%, '불규칙·장시간 노동, 삶의 질 저하 우려되어 반대'56%였다. 의견 유보는 8%로 나타났다.

응답자 특성별로 보면 30·40(각각 67%, 68%)와 사무직(68%)등에서 부정적 시각이 많았다. 이념성향별로는 진보층이 77%로 반대의견이 가장 많았다.

찬성 의견이 많은 집단은 60(찬성 53%), 국민의힘 지지층(62%), 보수층(54%), 자영업(45%),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자(69%) 등이었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무선(95%)·유선(5%)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9.0%.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연장근로시간 관리 단위를 현행 주 단위 외에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확대하는 근로시간 유연화 개편안을 내놓았다.

해당 기간 평균 일하는 시간은 주당 52시간 내로 제한하되 특정 주에는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게 하는 안이다. 그러나 MZ세대 근로자 등 노동계에서 개편안이 '주 최대 69시간' 근로까지 가능하게 만들어 과로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일어났다.

민주당 '주 최대 69시간' 철회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노동시간 개편안에 대해 "과거로 퇴행하는 주69시간 노동은 절대 안 된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어 "60시간까진 괜찮다는 대통령 인식에 도저히 공감하기 어렵다""단축 노력을 더 확대해야 하고, 4.5일제 근무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시간이 국민 삶 전반에 미칠 영향이 얼마나 큰데 대통령 말 한마디에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정부 정책을 대체 어느 국민이 신뢰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장시간 노동제는 세계 흐름과 반대로 가겠단 역주행 선언"이라며 "국민을 저녁이 없는 삶, 내일이 없는 삶으로 내몰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제발 이번 노동시간제 개편이 누굴 위한 건지, 우리 사회 전반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영향을 면밀히 살피며 대응하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 '보완 지시'

논란이 되자 윤석열 대통령은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고 판단해 보완을 지시했다.

안상훈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지난 16일 브리핑 통해 "윤 대통령은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입법예고된 정부안에서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으로 여기고, 보완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안 사회수석은 "정부는 추후 MZ세대 근로자와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에 대해 보다 세심하게 귀 기울이면서 보완 방안을 마련해 가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