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 3당은 6일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고자 국회 의안과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 발의안을 제출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물어 대한민국 헌법 가치를 수호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기 위해, 국회 책무를 다하기 위해 당론으로 이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159명이 무고하게 희생된 대형 참사에도 정부는 그 누구도 책임감 있게 이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물러나지 않았다""이 장관이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길 바랐지만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인사권자로서 이 장관을 파면해주길 바랐지만 이 또한 거부했다""부득이 해임 건의라는 국회에 주어진 책무를 통해 윤 대통령에게 건의했지만 이마저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이 장관을 치외법권, 신성불가침으로 여기는 듯하다""기다릴 만큼 기다렸고 이제는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할 때다. 이 문제에 대해 의원들 뜻을 충분히 살펴서 신중히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장혜영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당은 이 장관의 탄핵을 소추한다"고 밝혔다.

장 원내수석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159명의 시민이 희생된 참사에 대한 책임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다""무엇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행정안전부는 그 책임이 막중하다"고 언급했다.

"정의당은 그동안 이 장관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다""대한민국 헌법 제65, 국회법 제130조에 따라 정의당 국회의원 전원은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의 탄핵 소추안에 서명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그러면서 "헌법재판소가 국민 안전에 관한 국가의 책임을 깊이 숙고해 정의로운 심판을 내릴 것을 기대한다""정의당은 헌재의 결정과 별개로 이상민 장관의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