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승수 기자] 금융위원회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배재할 경우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금융위는 1"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 등을 유관기관, 은행 등과 함께 긴밀하게 논의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위원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발표되면 피해기업 등에 대한 지원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간담회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며 "동 방안은 지난달 이후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부문 점검 TF' 등을 통해 논의돼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초부터 매주 금감원,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일본계 자금 동향 등 일본의 금융보복 가능성과 영향에 대해 면밀하게 점검해 왔다""금융부문 보복조치 시 파급효과는 현재 우리 금융사, 기업, 자본시장의 낮은 대일 금융의존도 등을 고려하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라고 부연했다.

한편 금융당국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주식·채권시장의 전체 외국인자금 중 일본 비중은 각각 2.3%(13조원), 1.3%(1.6조원) 수준이다. 같은 기간 국내은행의 일본계 외화차입금은 약 106000억원으로 전체 외화차입금의 6.6%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