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맨과 협력사 갑질 의혹으로 내달 국감 증인 채택?

[뉴스엔뷰 이동림 기자] “농구하다 아킬레스건이 파열됐다.”

김범석 쿠팡 대표.
김범석 쿠팡 대표.

이는 협력사 갑질 논란 등으로 2015년 당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데에 따른 김범석 쿠팡 대표의 불참 사유였다. 이런 이유로 당시 국감장에서 김 대표의 모습은 볼 수 없었다.  

2016년에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막판에 명단에서 제외됐다. 물론 국회의 동의를 얻었다고는 하지만 특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국회 차원에서 김 대표를 또 다시 증인으로 채택할 가능성은 아직 남아 있다. 아직까지 쿠팡맨과 협력사 갑질 의혹은 속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김 대표가 책임 있는 모습으로 국감 증언대에 직접 나와 해명을 내놔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등에는 쿠팡의 갑질, 불공정행위, 배송기사 처우 개선 등과 관련된 청원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또 쿠팡은 최근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고됐다. 쿠팡이 덕평물류센터에 보안 강화를 명분으로 방사선 보안 검색대를 설치, 정부에 신고 및 허가 절차를 무시한 채 상당기간 운영했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원자력안전법 무시한 채 일정기간 방사선 보안 검색대 사용

원자력안전법에는 방사선 발생기기를 사용하는 업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방출되는 방사선량 정도에 따라 신고 또는 허가를 받아야 사용 가능하다. 이를 어길 경우 영업정지 또는 과징금 처분을 받을 수 있고 원안위 차원의 형사고발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

하지만 쿠팡은 원안위에 신고 또는 허가를 받지 않고 6월 한 달간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서류 절차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선 미흡했다고 인정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해당 보안 검색대는 평창올림픽에 사용됐던 동일 제품을 중고 매입한 만큼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며 “진행 중인 원안위 안전신고와 허가 절차가 마무리되면 걷어들인 보안 검색대를 다시 사용할 예정이다”라고 해명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쿠팡 대표의 친동생과 아내까지 쿠팡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드러나 일각에서는 ‘족벌경영이 아니냐’는 비난을 샀다. 당시 쿠팡 측은 “이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다”며 “두 분이 쿠팡 내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은 맞다”고 인정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쿠팡이 쿠팡맨들의 휴무일을 강제로 배정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더보기 ▶ 쿠팡, 쿠팡맨 휴무일 강제로 배정하나?] 상황이 이렇다 보니 김 대표의 올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 증인 채택 가능성에 무게감이 실린다.

이와 관련, 쿠팡은 회사에서 판단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