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욱 사장 등 전·현직 경영진 개입 여부 주목

[뉴스엔뷰] 현대건설이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금품을 살포한 정황이 드러났다.

강남 재건축 수주비리와 관련해 경찰이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 중인 4월 25일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로 수사관들이 압수물품을 담을 박스를 들고 들어가고 있다. 사진= 뉴시스
강남 재건축 수주비리와 관련해 경찰이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 중인 4월 25일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로 수사관들이 압수물품을 담을 박스를 들고 들어가고 있다. 사진= 뉴시스

25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현대건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적이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현대건설, 실검 오르고 한다는 말이...] 경찰은 사업비 총 10조 원에 이주비만 2조 원에 달하는 반포 주공 1단지 아파트 재건축 수주와 관련해 현대건설이 아파트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정황을 포착한 바 있다.

이와 관련, 24KBS현대건설이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선물과 접대비로 예산 100억 원대 규모를 설정하고 이 중 수십억 원을 살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금품 전달은 ‘OS’라고 불리는 홍보 전문 업체들이 맡았다. 현대건설은 5개의 OS들과 계약을 했고, 이 직원들은 현대건설 직원으로 된 명험을 들고 조합원들을 만나 금품을 전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조합원들의 등급을 나눠 관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현대건설의 최우선 관리대상은 조합 집행부와 대의원들 그리고 B/M, 이른바 빅마우스로 조합 내에서 목소리가 큰 주민들이 특별 관리 대상이었다. 이들에게는 수백만원대의 골프채와 명품가방, 백만 원대의 김치냉장고가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보도 내용은 경찰 수사가 끝나 봐야 진위가 최종 확인될 전망이다. 그러나 최근 경찰의 재건축 수주 비리 수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정황들은 현대건설에 불리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 측은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2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대건설 관계자는 경찰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한편, 최고경영자의 승인 없이 집행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현재 현대건설 대표이사인 박동욱 사장 등 전·현직 경영진 개입 여부에 따라 이들의 피의자 소환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