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 ‘엇갈린 희비’

[뉴스엔뷰] 반포 3주구재건축을 둘러싸고 범 현대가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의 모습. 사진= 뉴시스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의 모습. 사진= 뉴시스

반포3주구 재건축 조합은 지난 달 28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수의계약 우선협상업체인 HDC현대산업개발을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시공사로 선정했다. 재적 조합원 1160명(서면결의 포함)이 시공자 선정 안건에 투표한 가운데 이 중 66%인 767명이 현대산업개발과의 시공자 계약에 찬성표를 줬다.

반포3주구는 지난 4월부터 HDC현대산업개발과 시공자 계약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11월부터 시공자 경쟁입찰을 열었으나 번번이 현대산업개발만 단독 응찰해 입찰이 무산됐다. 

그간 수의계약 입찰제안서의  특화설계와 공사 범위 등 항목을 놓고 조합과 갈등이 있었다. 현대산업개발이 조합에 제출한 계약서에 900억 원대 특화설계 무상 제공 내용이 빠지고 공사범위가 누락돼 일부 조합원들이 반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총회 결과로 시공자 선정 갈등은 일단락됐다.

다만 현대산업개발을 반대했던 현 조합장이 얼마나 속도감 있게 본 계약을 진행할지가 관건이다. 건축 업계에 따르면 일단 구청의 예정액 통지서를 받은 뒤 조합원들의 의견을 물어 재건축 추진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계획이지만 서초구청이 내놓는 부담금이 예상보다 많을 경우 조합원들이 재건축을 미룰 가능성도 있다.

반포 3주구시공사 선정 계기로 재건축 비리 재조명

반면 반포 3주구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계기로 현대건설의 재건축 비리 의혹은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그동안 반포주공 1단지는 재건축 비리 의혹으로 몸살을 앓았던 지역으로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이 경찰 압수수색을 받았다.

특히 현대건설은 반포 1단지 1·2·4지구 재건축사업 시공권을 따내려고 지난해 10월부터 조합원들에게 선물과 현금을 뿌린 혐의(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를 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9GS건설을 누르고 이 아파트 재건축 시공권을 따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금까지 확보한 증거와 진술 등을 토대로 현대건설의 재건축 관련 비리 혐의를 이미 상당 부분 포착하고, 추가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더보기  ▶ 현대건설, “100억 대 금품 살포...수사결과 지켜보자”]

이에 대해 현대건설 홍보실 관계자는 지난 4월 압수수색이후 경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진척 사항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