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도식, 윤 대통령 초·중학생 시절 다닌 영암교회
추도사, “‘안전한 대한민국’ 위해 더욱 노력할 것”

[뉴스엔뷰] 윤석열 대통령이 29, 서울 성북구 소재 영암교회를 찾아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를 드렸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 /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추도사를 통해 지난해 오늘은 제가 살면서 가장 큰 슬픔을 가진 날이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저와 같은 마음일 것이라며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국민들이 누구나 안전한 일상을 믿고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바로 그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반드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그분들의 희생을 헛되게 만들지 않겠다는 다짐이라며 지난 한 해 정부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안전한 대한민국이란 목표를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통령실은 이 같은 내용을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에게 공지하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추도 예배를 집도한 유상진 담임 목사가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갈등과 증오를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상처 입은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해당 교회는 윤 대통령이 초·중학생 시절 다녔던 교회로 알려졌다.

이날 다만 추도사 내용 중, 책임 소재나 사과와 관련된 표현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에 앞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윤 대통령에게 이날 오후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해 줄 것을 당부했으나, 대통령실은 정치 집회라는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