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각 계파 목소리 커지며 전쟁 ‘시동’
국민의힘, 공천 앞두고 ‘친윤-비윤’ 갈등 지속
민주당, ‘현역의원 물갈이’ 공천룰 ‘내홍’이나

[뉴스엔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계파 전쟁에 휩싸이고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친명)계 측이 현역의원 물갈이를 당 혁신안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정치권이 총선을 앞두고 각 계파 간 전쟁이 본격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 뉴시스
정치권이 총선을 앞두고 각 계파 간 전쟁이 본격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 뉴시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는 민주당 특별당규개정연대22대 총선 후보자선출규정 특별당규 개정 청원이 올라와 5만 명을 훌쩍 넘으며 청원 응답 요건을 충족했다.

청원이 종료되는 25일 오전 현재 53,200여 명을 상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특별당규 개정안의 청원 취지는 민주당의 주인은 당원이기 때문에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당원이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22대 총선 후보자선출규정 특별당규 개정안을 발의했다.

특별당규 개정안의 내용은 경선후보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경선을 통한 후보자 선출 동일 지역구, 연속 3선 이상의 현직국회의원은 경선 득표의 50% 감산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50% + 전국권리당원 50%의 평가를 통해서 하위 20%의 국회의원 명단 공개 및 경선 득표의 50% 감산 경선 후보들에게 선거인단(당원) 연락처 제공 경선 과정에서 2회 이상의 합동토론회 의무화 3인 이상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결선투표 실시 후보자 심사기준에서 정체성, 의정활동능력 배점 상향 등이다.

이러한 개정안을 청원한 이유는 지난 총선 46.7%(전략공천 제외)가 단수 공천됐고, 동일 지역구에서 연속 3선 이상의 현역 국회의원에 대해 경선 득표의 50%를 감산하려는 이유는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약속인 연속 3선 출마제한의 취지를 계승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선 후보들에게 선거인단 연락처를 제공해 경선 후보들에게 동일한 선거운동 기회를 보장하도록 했다.

공관위에서 토론회 주제 선정 및 토론회 영상을 유권자들에게 공지하고, 합동토론회 거부 시 공천에서 배제하는 안도 포함됐다.

특히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50% + 전국권리당원 50%의 평가를 통해 하위 20%의 국회의원 명단 공개 및 경선 득표의 50%를 감산하는 방안과 후보자 심사기준에서 정체성과 의정활동능력 배점을 상향하는 안은 일부 계파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당규 개정이 본격화될 경우 논란이 예상된다.

소수의 조직화된 권리당원들이 현역의원 낙선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당규개정연대에 친명계 원외 정치인들이 주로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이낙연계 등 비주류 현역의원과 다선·중진 의원들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은 것도 논란의 소지다.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은 20혁신위가 할 수 있는 전권을 주신다고 처음에 말씀을 주셔서 그 말씀을 믿고 따른다면서 “‘물갈이를 해야 한다. 인적 쇄신이 중요하다고 하시니 그런 차원에서 이해하고 이 문제에 접근하면 될 것 같다고 공천룰 개정 주장에 동조하는 듯한 언급을 했다.

앞서 친이낙연계 이개호 국회의원은 지난달 26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인터뷰에서 공천룰은 중앙위원 72%의 찬성으로 확정돼 있다면서 당원의 의사를 초월하는 권력은 없다고 공천룰 개정에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국민의힘은 공천 기준 등을 놓고 갈등은 벌어지고 있지 않지만, 비윤계인 유승민 전 국회의원, 이준석 전 당대표가 사사건건 윤석열 대통령과 친윤계를 공격하고 나서 언제 갈라서도 이상하지 않는 불협화음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 전 의원과 이 전 대표가 수해 참사와 관련해 윤 대통령을 비판하고 나서 국민의힘 친윤 세력과 비윤 세력 간 충돌이 격화되는 분위기다.

이권 카르텔, 부패카르텔에 대한 보조금을 전부 폐지하고 그 재원을 수해복구에 쓰겠다고 언급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맹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이 전 대표는 18이권 카르텔은 정치적 용어이고, 수해복구는 절박한 현안이다. 이 두 가지를 엮는 것이 첫 번째 오류라며 정확히 액수나 범위가 명확하지 않은 보조금을 어떻게 산출할지가 불명확한데 그것을 재원으로 하는 것이 두 번째 오류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의 발언이 나라에 돈이 없는 게 아닙니다. 도둑놈이 많은 겁니다.’ 라는 정치적 구호를 국민 1인당 월 150만 원씩 배당이라는 복지정책의 재원으로 가볍게 언급하는 모 정치인의 공약처럼 비춰져서는 곤란하다면서 이 메시지를 조언한 참모는 정말 면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선 공무원의 책임도 가려야 하지만, 대통령, 총리, 장관, 시도지사의 책임은 더 무겁다면서 일선 공무원에게만 책임을 묻는다면, 대통령 등 고위 공직자들은 왜 존재하냐?”고 직격했다.

그는 또 지난 1년간 뭘 한 겁니까?”라며 말만 떠들고 행동은 없는 NATO(No Action Talk Only)가 이 정부의 실체임이 드러나지 않았습니까?”라고 지적했다.

그는 고작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습니다?’ 이 말에 공감과 배려, 대통령이라는 자리의 무한책임은 보이지 않는다면서 사과에 너무나 인색하고 남 탓만 하는 대통령은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