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가상자산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와 한창준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가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됐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권 대표의 신병 확보를 위해 조만간 범죄인 인도 청구에 나설 계획이다.

권 대표와 한 전 대표는 세르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몬테네그로로 이동했고,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공항에서 위조된 코스타리카 여권을 이용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로 출국하려던 중 지난 23일 오전 9(현지시각) 당국에 적발돼 체포됐다.

한편, 권 대표가 미국에서도 기소된 상태로 향후 신병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검찰청은 권 대표를 투자자 기만·인터넷 뱅킹을 이용한 금융사기·시세 조작·상품 사기·증권 사기 등 8가지 혐의로 기소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범죄인 인도가 중첩되면 어디로 갈 지에 대한 판단은 몬테네그로 자국 법에 따라 자국 법원에서 결정한다"면서 "송환을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최대한 신속하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신병이 미국으로 인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권 대표는 테라와 루나가 함께 폭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알고도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지속해서 발행하는 등 허위 정보를 제공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다.

권 대표는 테라·루나가 폭락하기 직전인 지난해 4월 말 출국해 본사가 있는 세르비아에 머물다 같은 해 9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공항을 거쳐 동유럽 세르비아로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대표는 지난해 11월 여권반납 명령에 불응하면서 여권이 무효화돼 불법체류자 신분이 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