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북한의 무인기가 26일 경기도 일대의 영공을 침범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025분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의 항적 수 개를 포착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최초 미상 항적을 김포 전방, 군사분계선(MDL) 이북에서부터 포착한 후 무인기로 식별, 공군의 전투기와 공격 헬기 등 대응 전력을 투입해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탐지자산 뿐 아니라 육안으로도 무인기를 식별했다""해당 기체는 지난 2014년 남측에서 발견됐던 북한 무인기와 비슷하다"고 부연했다.

이날 한국의 영공을 침범한 북한의 무인기는 MDL을 넘어 비무장지대(DMZ) 이남 민간마을까지 남하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일부 무인기들은 남하한 후 다시 북한지역으로 되돌아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 영토의 지리정보, 군사적 정보 등이 이미 북한으로 넘어갔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재 우리 군의 탐지자산으로는 북한 무인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100%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편 이를 대응하기 위해 오전 1139분경 원주기지 소속 KA-1 경공격기는 북한 무인기 대응 작전 지원을 위해 투입됐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전해졌다.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해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으며, 의식이 명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날 북한의 무인기 남하로 인해 인천국제공항 및 김포국제공항 항공편 일부가 지연·연기 운행됐다. 인천공항의 경우 오후 122~오후 206분까지 여객기 이륙 10여편이 지연됐다. 같은 시간 김포공항의 경우 국내선 여객기 20여 편이 지연 운행됐다.

북한의 무인기가 한국 영토를 침범한 것은 지난 20176월 이후 약 56개월 만이다.

당시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의 무인기에는 주한미군 사드(THAAD)가 배치된 경북 성주의 골프장 등을 촬영한 것으로 조사됐다.이후 북상하다가 엔진 이상으로 추락했다. 전체 비행시간은 5시간 30여 분, 비행거리는 490km로 파악됐다.

2017년 이전에도 북한의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 인천 백령도, 강원도 삼척 등지에서 발견됐다. 북한의 무인기는 대부분 하늘색으로 위장했으며, 동체 내부에는 일본산 카메라가 달려 있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