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우리 경제가 직면한 대내외 여건은 여전히 매우 어렵다"고 우려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3년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에서 "주요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 영향이 실물경제 어려움으로 본격 전이되는 가운데 대외 의존도 높은 우리 경제도 수출을 중심으로 하강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가는 지난 7월 정점을 지나 오름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으나 당분간 높은 수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원자재 가격 등 불확실성도 여전한 상황"이라며 "글로벌 통화긴축에 따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부동산 위축 및 한계기업 리스크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용과 관련해서는 "올해 이례적 호조를 보였던 고용의 경우 경기 둔화 영향과 통계상 기저효과 등이 내년 취업자 증가세를 크게 제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이에 정부는 경제정책방향에서 내년 우리나라의 성장률을 1.6%로 제시하면서 올해(2.5%)에 비해 크게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추 부총리는 "내년은 해외발 복합위기가 경제 전반에 걸쳐 본격화되며 상당 기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러한 복합 위기 상황 극복은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정부부터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위기 극복에 솔선수범해 앞장서겠다""경제계·노동계·정치권 등 각계에서도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조금씩 양보하고 힘을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힘을 모아 수차례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경험과 저력이 있다""모든 국민이 다시 한번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복합 위기도 반드시 극복해 낼 수 있다. '위기를 넘어,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