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투쟁 이어 총파업 하겠다"

[뉴스엔뷰]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준법투쟁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21일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이들은 22일 서울역에서 철도민영화구조조정 저지, 2022년 임단협 승리를 위한 철도노조 준법투쟁 및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한다.

노조는 24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하고, 정부와 철도공사의 태도를 지켜보면서 다음달 2일 총파업할 것을 선포할 예정이다.

철도노조는 "지난 수개월 간 대화와 교섭을 통해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으나 정부와 철도공사 그 누구도 책임 있게 들으려고도 행동하려고도 하지 않았다""24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하고 정부와 공사의 태도가 변하지 않을 경우 12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만 4명의 철도노동자가 직무 중 사망했지만 국토부는 노동조합 탓, 현장 탓으로 돌리고 공사는 예산과 권한을 핑계로 뒷전인 상황"이라며 "이 와중에 기재부는 정원을 감축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국토부는 차량정비 민간 개방 및 시설유지보수와 관제권을 국가철도공단으로 이관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화물연대의 경우 오는 24일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착수한다고 예고한 상태다. 지난 6, 8일간의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손실액만 2조원에 육박한다는 추산이 나온 바 있어 산업계 전반이 긴장하는 모양새다.

이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서 진행된 전국 기관장 회의에서 예고된 총파업에 대해 "실제 돌입시 물류·운송 차질이 불가피해 경제적 타격이 자명한 상황"이라면서 "노사를 불문하고 불법행위에 대해선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과 함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