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화물·공항·병원 등 약 10만명 조합원 참여 예정

[뉴스엔뷰] 철도노조 등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조직이 노정 교섭을 요구하며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대정부 공동 파업에 돌입한다"15일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민주노총에서 '대정부 공동파업-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민주노총에서 '대정부 공동파업-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이번 파업에는 지하철과 철도, 화물, 공항, 병원, 학교, 공공기관 비정규직 등 10만명의 조합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대정부 공동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 들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해야 할 국가의 책임과 공공성은 후퇴를 거듭하고 있다""민영화, 인력 및 예산 감축 등 국민의 안전을 재벌의 이윤을 위해 팔아치우는 정책이 줄을 잇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는 파업 준비 사업장인 의료연대본부, 서울교통공사노조, 철도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인천공항지역본부, 건보고객센터지부, 화물연대본부 등 14개 산하 조직의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달 정부에 '공공성-노동권 확대를 위한 노정 교섭'을 공개 요구했지만, 정부는 한 달이 넘은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교섭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벌어지는 공공운수 부문 노동자들의 대정부 공동 파업"이라며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연대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파업은 23일 인천공항을 시작으로 줄줄이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화물연대는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으며, 급식·돌봄 노동자인 학교 비정규직 노조도 25일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도 3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다.

공공운수노조는 "우리의 파업은 국민의 안전을 실현하기 위해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투쟁"이라며 "승리의 순간까지 멈추지 않고 투쟁을 이어갈 것임을 윤석열 정부에 준엄히 경고한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