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선임 지연, 유해 정보 심의 보류

[뉴스엔뷰]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사장 선임이 수개월째 지연되면서 불공정 인사 논란, 내부 구성원 동요, 연합뉴스 개혁 등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뉴스엔뷰 DB
ⓒ뉴스엔뷰 DB

연합뉴스 사장 선임권을 가진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가 구성되지 못하면서 빚어진 문제이다. 뉴스통신진흥법에 의하면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는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통령이 임명하게 되어 있다.

뉴스통신진흥회 7명의 이사 중 정부(대통령) 2, 국회 3(국회의장, 민주당, 국민의힘 각 1), 신문협회 1, 방송협회 1명 등이 이사 추천권을 갖고 있다.

620일 현재 국회 추천 몫 중 국민의힘이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회피, 방치하면서 뉴스통신진흥회 새 이사회가 구성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국회, 언론계 등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먼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를 공개해야 한다며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다.

ⓒ뉴스엔뷰 영상

이에 대해 청와대와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조속히 완료해야, 정부 추천 이사 명단을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선임도 장기간 지연되고 있으면서 10만 건이 넘는 유해 정보 심의가 보류된 상황이다.

한편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614일 연합뉴스 노조 집행부를 만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선임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경영혁신, 뉴스 신뢰성 회복을 위하여 사장 선임을 더 이상 방치, 지연해서는 안 된다.

언론계 등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당장 완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권은 김기현 원내대표가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