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함혜숙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이번주가 최대 고비이자 골든타임"이라고 밝혔다.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이 대표는 25일 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서 "확산세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정부는 3단계 거리두기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며 "3단계로 격상되면 준전시와 같은 상황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3단계로 격상되면 사회, 경제, 개인의 일상 등 모든 것의 질적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며 "일상생활의 개념이 완전히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그 전에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수도권 지자체 간 공동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수도권에서 공동 보조가 잘 이뤄져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며 "생활치료센터 확보도 품앗이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당정과 지자체는 방역에 배수진을 치고 이번 주 내에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하겠다"며 "신속한 전수 검사와 함께 행정명령을 어기거나 검사를 거부할 경우 불관용의 원칙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이 대표는 "이번주는 수도권 지자체 대응에 따라 국가 명운과 국민 안전이 결정되는 엄중한 시기"라며 "국민 여러분도 매우 힘드시겠지만 이번 주 일주일 동안 최대한 거리두기를 실천해주길 다시 한 번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