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유충' 전국 정수장 49개 중 7개 유충 발견

[뉴스엔뷰] 환경부가 최근 인천 지역 수돗물 유충 민원과 관련 전국 수돗물 긴급점검에 나선다.

서울 성동구 뚝도아리수정수센터 / 사진 = 뉴시스
서울 성동구 뚝도아리수정수센터 / 사진 = 뉴시스

환경부는 수돗물 유충 원인으로 지목된 활성탄지 설치 전국 정수장 49곳을 15일부터 17일까지 긴급점검하고 유충이 소량 발견된 인천 공촌·부평정수장을 포함한 7개 정수장에서 유충 추가 발생 차단조치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유충이 발견된 곳은 인천의 공촌·부평과 경기 화성, 김해 삼계, 양산 범어, 울산 회야, 의령 화정이다.

환경부는 전국 일반 정수처리장 435곳 전수조사를 주말까지 완료하고, 문제가 지적된 정수장은 23일까지 보완조치 할 계획이다.

인천의 경우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쓰이는 활성탄 여과지에 날벌레인 '깔다구'가 알을 낳았고, 이후 부화된 유충이 걸러지지 않고 가정집까지 흘러간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는 활성탄을 교체하고, 세척 등 관리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지난 20일까지 인천 외 서울, 부산, 경기 등 타 지역 수돗물에서 벌레 유충이 발견됐다는 민원과 관련해 현장 조사한 결과 서울의 경우 아파트(오피스텔) 욕실 바닥에서 유충이 발견됐으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부산의 경우 모기·파리 유충이 발견됐으나, 조사 결과 하수구 등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외에도 경기도 화성시, 파주시 등 다른 지역도 정수장·배수지·저수조 등에서는 유충이 발견되지 않아 배수구 등 외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는 위생상의 관리 부분에서도 깔다구 등 생물체가 고도정수처리 공정의활성탄지 유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방충관리(미세방충망, 포집기 설치, 활성탄지 방충덮개 설치 등) 등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또 서울시 정수장에서 인증 받은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관련 사항도 참고해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시설적인 문제로 인해 유충이 유출된 것으로 최종 확인되면 전문가들과 논의해 상수도 설계 기준을 개선한다.

운영 부문에서는 고도정수처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활성탄지의 운영관리 세부 사항을 지자체 등에 전파할 계획이다.

 

 

키워드

#수돗물 #유충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