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연간 수천억 원 매출 민자역사 선정되면... 또 다른 갑질 피해 생겨" 

[뉴스엔뷰 도형래 기자] 추혜선 의원이 롯데갑질피해자와 롯데의 불공정행위를 비판하며 옛 서울역과 영등포역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배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혜선 의원·롯데갑질피해자 정론관 기자회견 / 사진=뉴시스
추혜선 의원·롯데갑질피해자 정론관 기자회견 / 사진=뉴시스

추혜선 의원과 롯데갑질피해자는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마트‧백화점‧슈퍼‧편의점을 비롯한 롯데 계열사들에서 전방위적으로 갑질행위가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과 롯데갑질피해자는 롯데마트, 롯데백화점의 불공정 행위 사례들을 제시하며 민간역사 사업자로서 롯데의 부적격성을 주장했다.

추혜선 의원은 "롯데가 자행한 유통업계 불공정행위들을 살펴보면 갑질의 종합백화점이라 할 수 있을 정도"라며 "(지난 1년 간) 문제해결을 촉구했지만 롯데는 어떠한 반성의 기미도 없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런 기업에 연간 수천억 원의 매출을 보장하는 민자역사 사업권을 허가한다는 것은 롯데로 인해 또 다른 갑질 피해업체가 생기는 것을 정부가 눈감아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추혜선 의원은 "그동안 갑질 행위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 피해보상과 함께 협력업체와의 상생방안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롯데는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배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롯데갑질피해자연합회가 제시한 사례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경우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원가보다 낮은 납품단가 설정, 판촉행사 비용 및 각종 수수료 전가 등의 불공정행위를 지속해왔다. 공정위는 현재 롯데마트가 물류비를 납품업체에 떠넘긴 혐의로 현재 심사를 진행 중이다. 
 
또 롯데백화점은 입점해 있던 자영업자에게 기존 매장 철수를 빌미로 새로 개점한 신규 백화점 입점을 강요해 신규 백화점에 추가 입점한 점주가 적자로 인해 파산한 경우가 정의당 갑질제보센터에 접수됐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3일부터 옛 서울역과 영등포역의 민자역사 신규사업자 공모를 하고 있다. 정의당은 현재 옛 서울역에는 롯데마트가, 영등포역에는 롯데백화점이 입점되어 있어 두 민자역사의 사용권 수성을 위한 롯데의 적극적인 행보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